하나원은 북한이탈주민이 남한에 정착하기 위해 필수로 거쳐야 하는 교육기관이자 사회 적응 훈련기관이다. 하나원 교육 과정 경험에서 인지된 교육 현황을 보면 다음과 같다. 북한과 남한은 동일하게 한글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외래어를 받아드리는 방법 등의 서로 다른 언어정책으로 인해 북한이탈주민은 하나원 교육 시 남한의 한글로 제공되는 강의 내용이나 교재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의 탈북 현황을 보면 72%가 여성이다. 특히 임산부는 하나원에서 남북 정착과 임신-출산에 필요한 교육을 받음에도 이 정보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남한 사회로 나가게 되므로 이후 출산과 육아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하나원 교육제공자 측면에서는 하나원 교육생의 이해도와 니즈를 상세히 파악하여 맞추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 연구는 하나원 임산부에게 제공되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의 방법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기반의 방법론 중 더블 다이아몬드(Double Diamond) 프로세스를 따랐으며, 디자인 리서치(Design Research)의 잠재적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과 인터뷰 등의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하나원 내 임산부에게 제공되는 교재에 대한 북한이탈주민 임산부의 니즈와 교제의 진짜 문제를 파악한 뒤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를 통해 기존 북한이탈주민 임산부에게 제공되는 교재를 대상자가 이해하기 쉬운 리플릿 형태로 리디자인(Re-design)하였다. 이 교재는 하나원 교육과정과 수료 이후에도 활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개선된 리플릿을 통해 대상자는 임신-출산-육아에 관련되어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찾아낼 수 있게 되었다. 연구의 의의로는 산출물로 만들어진 리플릿은 하나원에 제공되어 실제 교재로 사용 중이며,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통해 산출된 결과물이 북한이탈주민의 남한 사회 적응에 기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