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기술의 발달과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소셜 네트워크를 서비스의 보편화는 사람들의 가상(Virtual)에 대한 긍정적인 관념적 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 유명 가상 인플루언서의 실질적인 효과가 입증되고 있는 현황이며, 기업은 가상 인플루언서를 모델로 활용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쇄신하는 효과를 얻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가상 인플루언서를 디자인하는 콘텐츠 제작자 관점에서 수용자와 광고주를 고려한 효용성 있는 가상 인플루언서 제작을 위한 디자인 요소에 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 인플루언서 사례 조사를 통해 가상 인플루언서 이해관계자인 콘텐츠 제작자, 광고주, 수용자의 현황을 분석하고, 가상 인플루언서 선행 연구 정리를 통해 수용자가 인지하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특성을 도출하고 정의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질적연구 방법론인 인뎁스 인터뷰와 정량적 방법론인 설문법을 병행 활용하여 연구의 결과가 가지는 시사점을 실용적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하였다. 사례연구 1에서는 수용자들이 인식하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페르소나를 인식하는 주요 요소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사례연구 2에서는 콘텐츠 제작자 관점에서 가상 인플루언서를 제작할 때, 수용자와 광고주를 고려한 디자인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례연구에서 도출한 인사이트를 통해 가상 인플루언서 제작을 위한 디자인 요소를 정의하고 가상 인플루언서 콘텐츠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수용자들이 인지하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비언어적 요소 중 패션은 가상 인플루언서의 페르소나를 인식하는 주요 요소로 확인하였다. 둘째, 콘텐츠 제작자에게 타깃 수용자와 광고주를 고려한 이해관계자 프레임워크 제안하였다. 또한 사례연구에서 도출한 인사이트 기반으로 가상 인플루언서의 정체성 형성을 위한 디자인 요소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 논제는 콘텐츠 제작자의 관점에서 가상 인플루언서 제작을 위한 디자인 요소에 대한 연구이며, 이는 유명 가상 인플루언서의 긍정적인 사례로 인해 다수의 신규 가상 인플루언서가 제작되고 있으나, 가상 인플루언서의 효용성 있는 제작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였다. 이와 같은 시점에서 본 연구는 콘텐츠 제작자가 가상 인플루언서를 제작할 때에 타깃 수용자 그리고 가상 인플루언서를 모델로 활용하고자 하는 광고주와의 협업이 가능한 효용성 있는 가상 인플루언서 디자인 제작에 기초적인 자료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