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친환경 광고 16
제2절 광고소구 유형 17
2.1. 광고소구의 정의 및 유형 17
2.2. 이기적 소구와 이타적 소구 20
제3절 광고 회의주의 22
3.1. 광고 회의주의의 정의 22
3.2. 광고 회의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
제4절 환경에 대한 관여도 27
제3장 연구방법 33
제1절 연구모형 33
제2절 연구설계 33
2.1. 실험물 34
제3절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6
제4장 연구결과 40
제1절 사전조사 40
제2절 표본 특성 41
제3절 신뢰도분석 42
제4절 가설 검증 43
제5장 결론 65
제1절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65
제2절 실무적 함의 및 한계점 68
참고문헌 71
Abstract 84
부록 88
부록(1) 설문지 88
부록(2) 설문지 94
〈표 1〉 광고물 예시 35
〈표 2〉 측정문항 38
〈표 3〉 사전 조사 신뢰도 분석 결과 41
〈표 4〉 친환경 광고소구 유형의 조작적 검증 결과 41
〈표 5〉 인구 통계특성 42
〈표 6〉 구성요인 신뢰도 분석 결과 43
〈표 7〉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브랜드 태도: 독립표본 t-test 결과 44
〈표 8〉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독립표본 t-test 결과 45
〈표 9〉 소비자 광고 회의주의에 따른 브랜드 태도: 독립표본... 46
〈표 10〉 소비자 광고 회의주의에 따른 구매의도: 독립표본... 46
〈표 11〉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자 회의주의에 따른 브... 48
〈표 12〉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자 회의주의에 따른 브... 48
〈표 13〉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자 회의주의에 따른 구... 48
〈표 14〉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자 회의주의에 따른 구... 49
〈표 15〉 소비자 회의주의가 높은 경우 친환경 광고의 소구 유형... 52
〈표 16〉 소비자 회의주의가 낮은 경우 친환경 광고의 소구 유형... 52
〈표 17〉 친환경 광고의 소비자 환경 관여도별 광고효과: 독립표... 54
〈표 18〉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자 환경 관여도에 따른... 55
〈표 19〉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자 환경 관여도에 따른... 56
〈표 20〉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자 환경 관여도에 따른... 56
〈표 21〉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자 환경 관여도에 따른... 57
〈표 22〉 소비자 환경도 높은 경우 친환경 광고의 소구 유형에... 59
〈표 23〉 소비자 회의주의 낮은 경우 친환경 광고의 소구 유형에... 59
〈표 24〉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 소비자 회의주의 및 소비자 환... 62
〈표 25〉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 소비자 회의주의 및 소비자 환... 62
〈표 26〉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 소비자 회의주의 및 소비자 환... 63
〈표 27〉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 소비자 회의주의 및 소비자 환... 64
〈그림 1〉 연구모형 33
〈그림 2〉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자 회의주의에... 50
〈그림 3〉 친환경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자 환경 관여도에 따른...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