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라이브 커머스 현황 14
1.1.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 현황 14
1.2. 중국 타오바오의 라이브 커머스 15
제2절 라이브 커머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
2.1. 정보원 특성 17
2.2. 매체 특성 20
2.3. 제품 특성 23
제3절 광고효과 26
3.1. 시청의도와 구매의도 26
제3장 가설 및 연구모형 28
제4장 연구방법 31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1
제2절 변수의 측정 31
2.1. 정보원 특성 (매력성, 전문성, 유사성) 31
2.2. 제품 특성 (제품 유형)과 가격 할인 32
2.3. 매체특성 (신뢰성, 상호작용성, 오락성) 33
2.4. 광고효과 (시청의도, 구매의도) 33
제3절 분석방법 34
제5장 분석결과 35
제1절 본 조사 35
1.1. 인구통계적 특성 35
1.2. 신뢰도 검증 37
1.3. 가설검증 38
제6장 결론 4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4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48
제3절 연구의 한계점 51
참고문헌 53
부록 62
부록 1. 한국어 설문지 62
부록 2. 중국어 설문지 72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2〉 신뢰도 분석 결과 37
〈표 3〉 정보원 특성, 매체 특성, 제품 특성이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39
〈표 4〉 정보원 특성, 매체 특성, 제품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1
〈그림 1〉 연구모형 30
〈그림 2〉 정보원 특성, 매체 특성, 제품 특성이 시청의도에 미치는... 43
〈그림 3〉 정보원 특성, 매체 특성, 제품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