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1. 메타버스(Metaverse) 20
1.1. 메타버스(Metaverse)의 개념 20
1.2. 메타버스(Metaverse) 특성 22
1.3. 메타버스(Metaverse) 유형 및 가상세계 메타버스 25
1.4. 패션 산업과 가상세계 메타버스 (Zepeto) 30
1.5. 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한 선행연구 35
2. 실재감(presense) 38
2.1. 실재감(presense)의 개념 및 하위차원 38
2.2. 원격 실재감(telepresense)의 개념 40
2.3. 원격 실재감(telepresense)에 관한 선행연구 41
2.4. 사회적 실재감(social presence)의 개념 43
2.5. 사회적 실재감(social presence)에 관한 선행연구 45
3. 가상현실 매장의 체험 47
3.1. 체험 마케팅의 개념 47
3.2. 체험경제이론(Experience Economy Theory) 49
3.3. 체험 구성요인 52
3.4. 체험경제이론(Experience Economy Theory) 관련 선행연구 57
4. 언택트(untact) 성향의 조절효과 60
4.1. 언택트(untact) 성향의 개념 60
4.2. 언택트(untact) 성향에 관한 선행연구 62
5. 실제 매장 방문 의도(intention to visit) 63
5.1. 방문 의도(intention to visit)의 개념 63
5.2. 방문 의도(intention to visit)에 관한 선행연구 65
제3장 연구 방법 66
1. 연구모형 및 가설 66
1.1. 지각된 실재감(원격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체험요인에 관한 가설 67
1.2. 체험요인과 실제 매장 방문 의도에 관한 가설 70
1.3. 언택트 성향의 조절효과에 관한 가설 72
2. 설문 구성 및 자료수집 74
3. 주요 개념의 조작적 정의 76
4. 분석 방법 77
제4장 결과 분석 78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8
2. 측정 도구의 기술통계 분석 80
3.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81
4. 상관분석 86
5. 가설검증 88
5.1. 지각된 실재감(원격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이 체험요인에 미치는 영향 88
5.2. 체험요인이 실제 매장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95
5.3. 언택트 성향의 조절효과 97
5.4. 검증 결과 요약 104
제5장 결론 및 제언 106
1. 연구의 결과 106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108
3.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11
Abstract 113
참고문헌 117
설문지 148
[표 1]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메타버스 특성 23
[표 2] 메타버스 유형 분류 관련 선행연구 28
[표 3] 메타버스 게임, SNS 플랫폼 29
[표 4] 설문지구성 75
[표 5] 주요 개념의 조작적 정의 76
[표 6]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79
[표 7] 기술통계 분석 80
[표 8] 독립변수 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2
[표 9] 체험요인 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3
[표 10] 방문 의도 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4
[표 11] 조절변수 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5
[표 12] 상관관계 분석 86
[표 13] 원격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오락적 체험 사이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9
[표 14] 원격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심미적 체험 사이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1
[표 15] 원격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교육적 체험 사이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2
[표 16] 원격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일탈적 체험 사이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3
[표 17] 체험요인과 실제 매장 방문 의도 사이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5
[표 18] 원격 실재감과 오락적 체험 간 언택트 성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98
[표 19] 원격 실재감과 심미적 체험 간 언택트 성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98
[표 20] 원격 실재감과 교육적 체험 간 언택트 성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99
[표 21] 원격 실재감과 교육적 체험 간 언택트 성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99
[표 22] 사회적 실재감과 오락적 체험 간 언택트 성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01
[표 23] 사회적 실재감과 심미적 체험 간 언택트 성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01
[표 24] 사회적 실재감과 교육적 체험 간 언택트 성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02
[표 25] 사회적 실재감과 일탈적 체험 간 언택트 성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02
[표 26]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4
[그림 1] ASF의 메타버스 요소와 유형에 따른 기술 분류 25
[그림 2]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26
[그림 3] 제페토 앱 31
[그림 4] 제페토 스튜디오 33
[그림 5] The Progression of Economic Value 49
[그림 6] 4가지 체험영역 (The Four Realms of an Experience) 50
[그림 7] 연구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