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3. 연구의 흐름도 17
II. 이론적 고찰 18
2.1. 공예창작 공간 19
2.1.1. 공예산업의 현황 19
2.1.2. 공예창작공간 지원정책 25
2.1.3. 공예창작공간의 유형과 역할 35
2.2. 공유공간 44
2.2.1. 공유공간의 개념 44
2.2.2. 공유공간의 종류 48
2.2.3. 공유창작공간의 기능 55
2.3. 사회적 공공성 58
2.3.1. 공공성의 개념 58
2.3.2. 사회적 공공성의 공간 63
2.3.3. 창작공간의 사회적 역할 68
2.4. 분석 키워드의 도출 71
III. 공유공간의 사회적 공공성 요소 73
3.1. 사회적 개방성 74
3.2. 사회적 유연성 77
3.3. 사회적 관계성 81
3.4. 사회적 지역성 84
IV. 사례연구 및 분석 88
4.1. 사례 개요 89
4.1.1. 사례 대상 선정 및 분석 방법 89
4.1.2. 사례분석 기준의 틀 93
4.2. 사례 분석 95
4.2.1. 서울여성공예센터(서울시) 95
4.2.2. 코스테이션 (서울디자인재단) 98
4.2.3.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 101
4.2.4.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 104
4.2.5. 진주공예창작지원센터 107
4.2.6. 신당창작아케이드 110
4.2.7. 청주시한국공예관 113
4.2.8. 창작센터 성남 아티잔 116
4.3. 종합분석 및 소결 119
V. 결론 123
5.1. 결론 및 제언 124
참고문헌[원문불량;p.118] 127
Abstract 133
〈표 1〉 공예문화산업 관련 개념 정의 21
〈표 2〉 공예산업의 개념적 분류 24
〈표 3〉 공방 및 공예사업체 경영 애로사항 25
〈표 4〉 2018-2022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28
〈표 5〉 공예 창작지원센터 조성 사업 연혁(성과) 29
〈표 6〉 아트컬처랩(Art-Culture Labl)조성 30
〈표 7〉 서울시 공예문화산업활성화 3개년 계획 31
〈표 8〉 국가별 창작공간 정의와 역할 36
〈표 9〉 국내외 공예지원센터 사례 38
〈표 10〉 길드(guild) 조직의 효과와 특징 40
〈표 11〉 공예문화산업클러스터 조성요인 41
〈표 12〉 위치와 운영방식에 따른 세부 분류기준과 유형별 개요 42
〈표 13〉 공유공간의 공유가치 45
〈표 14〉 도시 공간공유 유형 48
〈표 15〉 코워킹 스페이스의 공간 분류 51
〈표 16〉 메이커의 공통 정의 52
〈표 17〉 메이커 스페이스의 다양한 정의 54
〈표 18〉 공유창작공간의 기능 56
〈표 19〉 공공성에 대한 관점과 내용 60
〈표 20〉 사회적 공간 개념과 관련된 사회학자의 공간관 65
〈표 21〉 창작공간의 사회적 역할 69
〈표 22〉 연구의 대상 90
〈표 23〉 연구의 분석요소와 키워드 91
〈표 24〉 사례분석 기준의 틀 93
〈표 25〉 사례분석 기준의 틀_특성 분석 및 종합 94
〈표 26〉 서울여성공예센터 - 사례분석 95
〈표 27〉 서울여성공예센터 - 요소에 따른 분석 97
〈표 28〉 코스테이션 - 사례분석 98
〈표 29〉 코스테이션 - 요소에 따른 분석 100
〈표 30〉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 - 사례분석 101
〈표 31〉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 - 요소에 따른 분석 103
〈표 32〉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 - 사례분석 104
〈표 33〉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 - 요소에 따른 분석 106
〈표 34〉 진주공예창작지원센터 - 사례분석 107
〈표 35〉 진주공예창작지원센터 - 요소에 따른 분석 109
〈표 36〉 신당창작아케이드 - 사례분석 110
〈표 37〉 신당창작아케이드 - 요소에 따른 분석 112
〈표 38〉 청주시한국공예관 - 사례분석 113
〈표 39〉 청주시한국공예관 - 요소에 따른 분석 115
〈표 40〉 창작센터 성남 아티잔 - 사례분석 116
〈표 41〉 창작센터 성남 아티잔 - 요소에 따른 분석 118
〈표 42〉 사례 종합분석표 120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 윌리엄 모리스 19
〈그림 3〉 공예분류 기준 및 분류체계 23
〈그림 4〉 서울여성공예센터 더 아리움 32
〈그림 5〉 서울공예박물관 33
〈그림 6〉 신당창작아케이드 34
〈그림 7〉 야나기 무네요시 39
〈그림 8〉 공유공간의 예시 사진 : 왼쪽부터 앤드워크, 키친 유나이티드, 올드오크 47
〈그림 9〉 wework 역삼역 2호점 50
〈그림 10〉 메이커 운동 선언(Maker Movement Manifesto) 52
〈그림 11〉 고대 그리스 아고라 조감도(왼쪽)와 SNS(오른쪽) 67
〈그림 12〉 창작공간의 사회적 역할과 공유공간 71
〈그림 13〉 서울시 디지털대장간의 평면도와 입구 75
〈그림 14〉 용접작업의 모습과 용접 안전 장비 76
〈그림 15〉 서울시 디지털대장간(왼쪽), 구글 HQ 오피스(오른쪽) 78
〈그림 16〉 용산전자상상가 1(왼쪽), 용산전자상상가 2(오른쪽) 80
〈그림 17〉 Delft Montessori School(왼), Apollo Schools(우) 81
〈그림 18〉 국립중앙박물관 감각지도(왼), 촉각전시 '손으로 보는 세계문화' (우) 83
〈그림 19〉 무중력지대 서대문 85
〈그림 20〉 안승태 작가 공간 - 사적창작공간 (왼), 익스플로라토리음 - 창작물 향유공간 (우)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