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3. 연구의 흐름 21
II. 이론적 고찰 22
2.1.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23
2.1.1.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23
2.1.2.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의 작품 및 경향 27
2.1.3.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의 예술세계와 철학 35
2.2. 감성과 공간감성 41
2.2.1. 감성의 이해 41
2.2.2. 공간감성 45
2.2.3. 감성의 요소 49
2.3. 예술작품의 커뮤니케이션 53
2.3.1. 기호와 커뮤니케이션 53
2.3.2.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59
2.3.3. 예술작품과 커뮤니케이션 64
2.4. 이론적 고찰에 의한 소결 67
III. 공간감성 커뮤니케이션 69
3.1. 공간감성 커뮤니케이션 매커니즘 70
3.1.1. 공간의 외재적 요인과 1차 감성 70
3.1.2. 공간의 내재적 요인과 2차 감성 74
3.1.3. 공간의 관계적 요인과 3차 감성 78
3.2. 공간감성 커뮤니케이션 분석의 기준설정 82
3.2.1. 외재적 감성의 커뮤니케이션 84
3.2.2. 내재적 감성의 커뮤니케이션 88
3.2.3. 상호 관계적 감성의 커뮤니케이션 92
IV. 올라퍼 엘리아슨 작품의 공간감성 커뮤니케이션 사례분석 96
4.1. 사례분석 범위설정 97
4.2. 사례분석의 방법 100
4.3. 사례분석 103
4.4. 종합분석 및 소결 129
V. 결론 134
5.1. 결론 및 의의 135
참고 문헌 139
Abstract 143
〈표 1〉 감성과 유사한 용어의 개념 42
〈표 2〉 루돌프 슈타이너의 12감각 50
〈표 3〉 외재적 감성의 분석기준 87
〈표 4〉 내재적 감성의 분석기준 91
〈표 5〉 상호 관계적 감성의 분석기준 95
〈표 6〉 사례조사 대상 98
〈표 7〉 사례분석의 틀 101
〈표 8〉 사례분석 1 103
〈표 9〉 사례분석 2 105
〈표 10〉 사례분석 3 107
〈표 11〉 사례분석 4 109
〈표 12〉 사례분석 5 111
〈표 13〉 사례분석 6 113
〈표 14〉 사례분석 7 115
〈표 15〉 사례분석 8 117
〈표 16〉 사례분석 9 119
〈표 17〉 사례분석 10 121
〈표 18〉 사례분석 11 123
〈표 19〉 사례분석 12 125
〈표 20〉 사례분석 13 127
〈표 21〉 올라퍼 엘리아슨 작품의 공간감성 커뮤니케이션 분석 결과 129
〈표 22〉 올라퍼 엘리아슨 작품에 나타난 공간 감성 순위별 정리 131
〈표 23〉 올라퍼 엘리아슨 작품에 나타난 공간 감성 순위별 정리 133
〈그림 1〉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덴마크 23
〈그림 2〉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Little Sun Project, 2012 25
〈그림 3〉 아이슬란드 남부해안과 오로라 27
〈그림 4〉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녹색 강(Green River) / 노란 안개(Yellow Fog) 29
〈그림 5〉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날씨 프로젝트(The Weather Project), 2003 30
〈그림 6〉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단색의 방(Room for one colour, 1997).... 31
〈그림 7〉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의 작업실 37
〈그림 8〉 감성의 활동 43
〈그림 9〉 감성지능 44
〈그림 10〉 감성과 공간감성 45
〈그림 11〉 언어의 기호화 55
〈그림 12〉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스위스, 기호학자 56
〈그림 13〉 찰스 샌더스 퍼스(Charles Sanders Peirce), 미국, 기호학자 57
〈그림 14〉 언어의 구조 59
〈그림 15〉 인간의 두뇌 (브로카영역 / 베르니카 영역) 61
〈그림 16〉 작품언어, 올라퍼 엘리아슨의 숨 쉬는 구름행성 62
〈그림 17〉 예술작품 커뮤니케이션 66
〈그림 18〉 이론분석을 통한 연구의 기본 구조 도출 68
〈그림 19〉 예술 작품의 표현 72
〈그림 20〉 공간의 외재적 요인과 1차 감성 73
〈그림 21〉 예술 작품과 관람자 간의 내재적 요소 75
〈그림 22〉 공간의 내재적 요인과 2차 감성 77
〈그림 23〉 매개의 과정 79
〈그림 24〉 공간의 관계적 요인과 3차 감성 81
〈그림 25〉 공간감성 커뮤니케이션 분석틀 83
〈그림 26〉 외재적 감성의 커뮤니케이션 84
〈그림 27〉 내재적 감성의 커뮤니케이션 88
〈그림 28〉 상호 관계적 감성의 커뮤니케이션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