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7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대상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9
1. 아이돌의 이해 19
1-1. 케이팝의 개념 19
1-2. 아이돌의 개념 19
1-3. 아이돌의 세대 구분 20
2. 아이돌 캐릭터의 이해 27
2-1. 캐릭터의 개념 27
2-2. 하이브리드 캐릭터의 개념 27
3. 아이돌 아이덴티티의 이해 29
3-1. 아이돌 아이덴티티의 개념 29
3-2. 아이돌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30
III. 아이돌 아이덴티티의 속성 31
1. 일관적 아이덴티티 32
1-1. 언어적 요소 32
1-2. 비언어적 요소 50
2. 유연적 아이덴티티 70
2-1. 행위 요소 70
2-2. 시각 요소 74
IV. 아이돌 아이덴티티의 강화 전략 98
1. 그룹 스토리텔링 강화 98
1-1. 백그라운드 스토리텔링 98
1-2. 앨범 스토리텔링 100
1-3. 미디어 스토리텔링 101
2. 개인 특성 강화 102
2-1. 음악성 강조 102
2-2. 활동 분야의 확장 105
2-3. 스페셜리티 강조 106
2-4.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 107
IV. 결론 108
1. 연구 결과 요약 108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10
참고 문헌 112
Abstract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