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1.3. 연구의 제한점 16
1.4. 선행연구 고찰 16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예술교육 20
2.1.1. 학교예술교육의 개념 20
2.1.2. 학교예술교육의 목표 및 추진전략 21
2.1.3. 학교예술교육의 운영현황 22
2.1.4.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예술교육 25
2.2. 방과 후 학교 26
2.2.1. 방과 후 학교 목표 26
2.2.2. 방과 후 학교 도입과정 28
2.2.3. 방과 후 학교 운영현황 29
2.3. 윈드 오케스트라 31
2.3.1. 윈드 오케스트라의 개념 31
2.3.2. 윈드 오케스트라의 편성 31
2.3.3. 윈드 오케스트라의 역사 35
2.3.4. 학교 윈드 오케스트라 현황 36
2.3.5. 윈드 오케스트라의 교육적 가치 38
제3장 방과 후 학교 윈드 오케스트라 수준별 수업 지도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39
3.1. 윈드 오케스트라 수준별 수업 지도방안 계획 39
3.1.1. 학습대상 39
3.1.2. 수업 지도방안 개요 40
3.1.3. 악곡 이해 및 분석 41
3.1.4. 편곡 방향 45
3.2. 차시별 수업 지도 계획 46
3.2.1. 차시별 세부 지도 계획 47
3.3. 수준별 수업 지도방안의 실제 51
3.3.1. 초급 '아 목동아' 수업 지도안 및 활동지 51
3.3.2. 중급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수업 지도안 및 활동지 61
3.3.3. 고급 '민중의 합창' 수업 지도안 및 활동지 72
제4장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3
ABSTRACT and Keywords 87
부록 89
〈표 1〉 2021 학교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22
〈표 2〉 방과 후 학교 운영학교 및 참여 학생 현황. 29
〈표 3〉 프로그램 운영현황 30
〈표 4〉 내용별 프로그램 운영현황 30
〈표 5〉 윈드 오케스트라 편성 악기 32
〈표 6〉 윈드 오케스트라 편성표 32
〈표 7〉 학생 오케스트라 사업 성과 분석 37
〈표 8〉 선정곡 수록 교과서 40
〈표 9〉 '아 목동아' 분석 42
〈표 10〉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분석 43
〈표 11〉 '민중의 합창' 분석 44
〈표 12〉 차시별 전반적인 수업 계획 46
〈표 13〉 윈드 오케스트라 수업 지도방안 차시별 지도 계획 내용 48
〈표 14〉 초급 '아 목동아' 수업 지도안 및 활동지 52
〈표 15〉 중급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수업 지도안 및 활동지 61
〈표 16〉 고급 '민중의 합창' 수업 지도안 및 활동지 72
〈그림 1〉 학교 교육과정 운영체계에서의 예술교육. 25
〈그림 2〉 방과 후 학교 운영체계 및 목표 27
〈그림 3〉 윈드 오케스트라 배치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