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요약) 및 주제어(키워드, 핵심어)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1.3. 연구의 제한점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생활화 영역의 개념 15
2.2. 음악과 교육과정 내 생활화 영역의 변천 16
2.2.1. 음악과 교육과정 내 내용영역의 변천 16
2.2.2. 2007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18
2.2.3. 2009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20
2.2.4. 2015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21
2.3. 연구 방법의 유형 27
2.4. 선행연구 고찰 29
2.4.1. 음악교육분야의 동향분석에 관한 선행연구 29
2.4.2. 생활화 영역에 관한 선행연구 31
제3장 연구방법 33
3.1. 연구대상 및 기간 33
3.1.1. 연구대상 33
3.1.2. 연구기간 33
3.2. 분석기준의 설정 34
3.2.1. 선행연구 분석기준 34
3.2.2. 분석기준 설정 36
제4장 분석 결과 42
4.1. 발행연도, 학술지 및 학위수여기관별 분석 42
4.1.1. 발행연도별 분석 42
4.1.2. 학위수여기관별 분석 44
4.2. 연구대상별 분석 48
4.3. 연구방법별 분석 49
4.3.1. 연구방법별 분석 49
4.3.2. 연구방법별 분석- 문헌연구 50
4.4. 연구주제별 분석 51
4.4.1. 교수학습방안 및 지도안 연구 53
4.4.2. 교과서분석연구 65
4.4.3. 조사연구 70
4.4.4. 기타주제연구 71
제5장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ABSTRACT and Keywords 78
〈표 1〉 교육과정별 내용영역 16
〈표 2〉 2007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의 내용 체계 19
〈표 3〉 2009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생활화 영역의 학교급별 성취기준 21
〈표 4〉 2015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24
〈표 5〉 2015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 성취기준 25
〈표 6〉 연구일정 및 내용 33
〈표 7〉 동향분석 성행연구의 분석기준 34
〈표 8〉 분석기준 36
〈표 9〉 학위수여기관 37
〈표 10〉 학술지 목록 39
〈표 11〉 연구대상 39
〈표 12〉 연구주제별 분석기준 40
〈표 13〉 연도별 논문 수 43
〈표 14〉 학위수여기관별 논문 수 45
〈표 15〉 학술지별 논문 수 47
〈표 16〉 연구대상별 논문 수 48
〈표 17〉 연구방법별 논문 수 50
〈표 18〉 문헌연구 방법에 따른 논문 수 51
〈표 19〉 연구주제에 따른 논문 수 52
〈표 20〉 음악과 교육과정별 생활화 영역의 내용체계 53
〈표 21〉 교수학습방안 및 지도안 연구 분석기준 55
〈표 22〉 연구내용별 논문 수 56
〈표 23〉 음악과 행사 범주의 연구 목록 56
〈표 24〉 음악과 생활 범주의 연구 목록 57
〈표 25〉 음악과 행사, 국악 범주의 연구 목록 59
〈표 26〉 음악과 생활, 국악 범주의 연구 목록 59
〈표 27〉 음악과 행사, 음악과 생활 연구 목록 60
〈표 28〉 음악과 행사, 음악과 생활, 국악 범주의 연구 목록 62
〈표 29〉 교수학습방안 및 지도안 연구수행 정도별 논문 수 64
〈표 30〉 교과서분석연구 세부 분석 65
〈표 31〉 초등학교 교과서분석연구 목록 67
〈표 32〉 중학교 교과서분석연구 목록 68
〈표 33〉 고등학교 교과서분석연구 목록 69
〈표 34〉 조사연구 목록 70
〈표 35〉 기타주제연구 목록 71
[그림 1] 생활화 영역의 연도별 논문 추이 44
[그림 2] 연구주제에 따른 논문 수 52
[그림 3] 교수학습방안 및 지도안 연구방법별 논문 수 64
[그림 4] 교과서분석연구 세부 분석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