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삶 속에서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음악교과의 생활화 영역이 강조된 이후 2009개정 교육과정과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생활화 영역이 강조되며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에 관한 연구논문을 분석하여 연구의 동향을 파악해 앞으로 이루어질 생활화 영역에 관한 연구의 기초자료가 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07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15년간 석, 박사학위논문과 KCI 등재 학술지에 수록된 생활화 영역관련 논문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연구연도 및 학술지와 학위수여기관,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주제 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생활화 영역의 연구는 연도에 따라 기복은 있지만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고, 중학생과 교과서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고등교사가 대상인 연구는 없었다. 문헌연구가 90%로 가장 많았고, 철학적 연구, 실험적연구, 질적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연구주제별 분석에서는 교수학습방안 및 지도안 연구가 42편으로 가장 많았고, 교과서분석이 22편으로 두 번째로 많았으며, 조사연구가 6편 연구되었다.
지금까지 다양한 생활화 영역의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향후에는 교수학습방안 및 지도안 연구 외의 다양한 방법을 통한 연구가 요구되며, 생활화 영역의 연구대상을 선정할 때 고등학교와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고려할 수 있다. 또한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교수학습방안 및 지도안 구안에서 조금 더 나아가 적용 검증까지 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생활화 영역 관련 논문은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나 연구방법이나 연구대상, 연구주제 면에서 다소 치우친 모습을 보여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는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에 관한 연구들이 더 효과적이고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