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2. 연구 방법 15
3. 선행연구 및 연구문제 16
4. 연구의 제한점 19
II. 융합미술교육의 이해와 현황 20
1. 융합교육의 이해 20
1) 융합교육의 필요성 20
2) 융합교육의 개념이해 21
2) 융합교육에서 예술 교과의 의의 25
2. 융합미술교육의 운영 현황 27
III. 통합교육과정의 이해와 유형 탐색 28
1. 통합교육과정의 이해 29
2.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30
1) 잉그램의 통합 교육과정 30
2) 제이콥스의 통합 교육과정 31
3) 드레이크의 통합 교육과정 33
3) 포가티의 통합 교육과정 35
4) 통합교육과정의 이론 종합 및 정리 37
IV. 융합교육 관점에서 본 2015 개정 교육과정 39
V.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연구방법 및 분석 준거 48
VI. 포가티 모형에 의한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 융합교육 단원 분석 50
1. 단일 교과 내 융합 54
2. 여러 교과 간 융합 64
1) 미술 교과와 예술 교과 간 융합 69
2) 미술 교과와 비예술 교과 간 융합 72
3) 여러 교과 간 융합 종합 및 정리 81
3. 교육 대상의 융합 82
1) 학습자 내 융합 83
2) 학습자 간 융합 86
VII. 결론 및 제언 92
참고문헌 97
ABSTRACT and Keywords 101
〈표 1〉 잉그램의 교육과정 통합 유형 31
〈표 2〉 제이콥스의 통합교육과정 설계모형 32
〈표 3〉 드레이크의 통합교육과정 모형 34
〈표 4〉 포가티의 통합교육과정 모형 35
〈표 5〉 통합의 정도에 따른 통합교육과정 모형의 비교 38
〈표 6〉 창의적 사고와 융합적 사고 39
〈표 7〉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목표 41
〈표 8〉 고등학교 미술교과 내용 체계 41
〈표 9〉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중 체험 영역 43
〈표 10〉 성취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44
〈표 11〉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 47
〈표 12〉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 융합교육 내용 분석 준거 49
〈표 13〉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 융합교육 단원 배치 및 단원명 50
〈표 14〉 융합교육 관련 단원 및 활동 수 52
〈표 15〉 고등학교 미술교과 내용 체계 55
〈표 16〉 교과서별 교과 내 융합 56
〈표 17〉 STEAM 교육 세부내용 및 대응 교과 65
〈표 18〉 고등학교 보통 교과의 교과 영역 및 교과(군) 66
〈표 19〉 고등학교 교과(군) 및 세부내용 66
〈표 20〉 미술 교과와 예술 교과 간의 융합 69
〈표 21〉 미술 교과와 예술 교과 간의 융합 유형 합계 72
〈표 22〉 미술 교과와 비예술 교과 간의 융합 72
〈표 23〉 미술 교과와 비예술 교과 간의 융합 유형 합계 79
〈표 24〉 여러 교과 간 통합모형 총 합계 81
〈표 25〉 학습자 내 융합 83
〈표 26〉 학습자 간 융합 86
〈그림 1〉 김진수의 STEAM 통합모형 22
〈그림 2〉 STEAM 교육의 피라미드 모형 24
〈그림 3〉 체험 영역 연계 활동 53
〈그림 4〉 시간과 빛을 담는 매체, 사진과 영상 59
〈그림 5〉 의상을 제작하여 퍼포먼스 펼치기 59
〈그림 6〉 과정을 담은 프로세스폴리오 제작 60
〈그림 7〉 창업 계획에 미술 역량 활용하기 60
〈그림 8〉 작품 재제작에서 발표까지 - 자연의 노래 61
〈그림 9〉 작품 비평과 재해석 61
〈그림 10〉 다양한 매체를 결합한 정크아트 만들기 62
〈그림 11〉 인터랙티브 아트 작품 제작하기 62
〈그림 12〉 미술 전문 기자가 되어 가상 전시회 기사 쓰기 63
〈그림 13〉 웹 아트 작품 체험하기 63
〈그림 14〉 〈연극 속의 미술〉- 조명 디자인, 무대의상 디자인, 무대... 71
〈그림 15〉 타 교과에서 균형 찾기 71
〈그림 16〉 프로젝트 1. 주변 환경 개선 홍보활동 80
〈그림 17〉 연계활동. 여러 분야의 예술 작품 비평하기 81
〈그림 18〉 탐구 활동 83
〈그림 19〉 발전학습 83
〈그림 20〉 창의·융합 키우기 84
〈그림 21〉 스스로 점검하기 84
〈그림 22〉 생각 더하기 84
〈그림 23〉 왁자지껄 84
〈그림 24〉 디지털 화면에 담은 고흐의 작품 85
〈그림 25〉 미술과 역사 - 보드게임 만들기 86
〈그림 26〉 프로젝트 1. 주변 환경 개선 홍보활동 87
〈그림 27〉 프로젝트 2. 미술 직업의 환경 속으로 87
〈그림 28〉 작품 재제작에서 발표까지 - 자연의 노래 88
〈그림 29〉 과정을 담은 프로세스폴리오 제작 89
〈그림 30〉 미술문화 교류 시각화하기 89
〈그림 31〉 창업 계획에 미술 역량 활용하기 90
〈그림 32〉 미술 전문 기자가 되어 가상전시회 기사 쓰기 90
〈그림 33〉 우리를 위한 교실 환경 디자인 91
〈그림 34〉 인터랙티브 아트 작품 제작하기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