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3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2. 선행연구 및 연구문제 20
3. 연구 방법 25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31
II. 미술교육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교육 32
1. 진로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32
2. 중학생의 진로교육 34
1) 중학생의 진로발달단계 34
2) 중학생의 진로탐색 38
3) 중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도 39
3. 미술교육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의 교육적 의의 42
III. 메타버스와 제페토 46
1. 메타버스의 개념과 유형 46
1) 메타버스의 개념 46
2) 메타버스의 유형 47
2. 메타버스 플랫폼의 주요 종류 51
1) 로블록스(Roblox) 51
2) 게더타운(Gather town) 52
3) 이프랜드(ifland) 53
4) 제페토(ZEPETO) 54
3. 제페토의 특징 57
1) 뉴미디어의 관점에서 바라본 제페토 특징 57
2) 제페토 스튜디오 61
3) 제페토 빌드잇 62
4. 제페토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의의 및 필요성 63
IV. 메타버스를 활용한 진로교육과 미술교육 65
1.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 65
1)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 현황 65
2)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의 필요성 66
2. 메타버스를 활용한 진로교육 68
3. 메타버스를 활용한 미술교육 70
1) 메타버스를 활용한 미술교육의 의의 70
V. 메타버스를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미술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제 72
1. 메타버스를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미술프로그램의 개발 72
1) 프로그램의 개요 및 구성 72
2) 교수학습지도안 77
2. 메타버스를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미술프로그램의 실제 94
1) 1차시 수업 : 나의 미래 직업과 꿈 탐색하기 94
2) 2차시 수업 : 메타버스 속 나의 미래 직업 공간 아이디어 스케치 하기 98
3) 3차시 수업 : 제페토 빌드잇을 바탕으로 원하는 공간 제작하는법 배우기 101
4) 4·5·6차시 수업 : 제페토 빌드잇을 활용하여 미래 직업 공간 제작하기 105
5) 7차시 수업 : 제페토 빌드잇에서 완성한 나의 미래 직업 공간을 감상하고 설명하기 107
VI. 결과 및 분석 108
1. 사전·사후 검사결과 분석 108
1) 전체 사전·사후 검사 108
2) 진로정체감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111
3)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113
2. 활동지 및 학생 작품 분석 117
1) Holland 간이검사 117
2) 학생별 Holland 간이 검사 결과 120
2) 〈활동지 1〉 '나는 어떤 사람일까?' 125
2) 〈활동지 2〉 '나의 장·단점과 강점은 무엇일까?' 128
3) 〈활동지 3〉 '나의 소질을 살려 나만의 직업을 만들어 보자' 133
4) 〈활동지 4〉 '관련 분야의 직업 정보 탐색하기' 137
5) 〈활동지 5〉 '직업의 긍정적 가치 찾기' 141
5) 〈활동지 6〉 '나의 미래 작업 공간'과 완성 작품 분석 144
3. 인터뷰 분석 166
1) 사전 인터뷰 분석 169
2) 사후 인터뷰 분석 170
VII. 결론 및 제언 194
참고문헌 198
ABSTRACT and Keywords 207
부록 211
〈부록 1〉 설문지 212
〈부록 2〉 참가동의서 213
〈부록 3〉 진로정체감 검사 215
〈부록 4〉 진로성숙도 검사 217
〈부록 5〉 [제목없음] 220
〈부록 6〉 [제목없음] 225
〈표 1〉 연구 대상 25
〈표 2〉 진로정체감 검사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28
〈표 3〉 중학생용 진로성숙도 검사의 하위척도 및 신뢰도 29
〈표 4〉 Ginzberg의 진로발달 단계 35
〈표 5〉 Super의 진로발달단계 36
〈표 6〉 1차시 '나의 미래 직업과 꿈' 진로탐색 미술프로그램 73
〈표 7〉 수업의 전체 개요 75
〈표 8〉 메타버스 속 나의 미래 직업 공간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7
〈표 9〉 메타버스 속 나의 미래 직업 공간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2
〈표 10〉 메타버스 속 나의 미래 직업 공간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4
〈표 11〉 메타버스 속 나의 미래 직업 공간... 88
〈표 12〉 메타버스 속 나의 미래 직업 공간 7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91
〈표 13〉 전체 진로정체감·진로성숙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109
〈표 14〉 사전·사후 검사에 대한 점수별 빈도수 110
〈표 15〉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111
〈표 16〉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114
〈표 17〉 Holland 직업적 성격유형(커리어넷) 118
〈표 18〉 조OO 학생의 Holland 간이... 120
〈표 19〉 한OO 학생의 Holland 간이... 120
〈표 20〉 김OO 학생의 Holland 간이... 121
〈표 21〉 박OO 학생의 Holland 간이... 121
〈표 22〉 사전 인터뷰 167
〈표 23〉 사후 인터뷰 167
〈표 24〉 진로교육의 영역별 목표 중 '자기이해'와 관련된 인터뷰 171
〈표 25〉 진로교육의 영역별 목표 중 '진로탐색'과 관련된 인터뷰 174
〈표 26〉 진로교육의 영역별 목표 중 '진로설계와 실천'과 관련된 인터뷰 175
〈표 27〉 메타버스 기반의 플랫폼 활용과 관련된 인터뷰 177
〈표 28〉 제페토 플랫폼의 특성 중 자동화에 관련된 인터뷰 179
〈표 29〉 제페토 플랫폼의 특성 중 가변성에 관련된 인터뷰 183
〈표 30〉 제페토 플랫폼 수업과 관련된 인터뷰 187
〈그림 1〉 교육과 미술교육과 진로교육의 목적 43
〈그림 2〉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48
〈그림 3〉 제페토 아바타 56
〈그림 4〉 제페토 스튜디오 61
〈그림 5〉 제페토 빌드잇에서 공간 제작 모습 63
〈그림 6〉 프로그램의 개요 72
〈그림 7〉 수업 PPT자료 3-4 슬라이드 94
〈그림 8〉 수업 PPT자료 7-12 슬라이드 95
〈그림 9〉 수업 PPT자료 13, 14, 15 슬라이드 96
〈그림 10〉 수업 PPT자료 16-33 슬라이드 97
〈그림 11〉 수업 활동지 1, 4 자료 98
〈그림 12〉 제페토 빌드잇 99
〈그림 13〉 수업 활동지 6 예시작 100
〈그림 14〉 제페토 빌드잇 건물 외관 참고 자료 100
〈그림 15〉 지도교사의 제페토 빌드잇 시범작 103
〈그림 16〉 '제페토 빌드잇 오브젝트 참고 자료' 및 '제페토... 104
〈그림 17〉 4·5·6차시 수업 장면 106
〈그림 18〉 연구대상자별 진로성숙도·진로정체감의... 109
〈그림 19〉 조OO 학생의 Holland 간이... 120
〈그림 20〉 한OO 학생의 Holland 간이... 120
〈그림 21〉 김OO 학생의 Holland 간이... 121
〈그림 22〉 박OO 학생의 Holland 간이... 121
〈그림 23〉 조OO 학생의 〈활동지 1〉 126
〈그림 24〉 한OO 학생의 〈활동지 1〉 126
〈그림 25〉 김OO 학생의 〈활동지 1〉 126
〈그림 26〉 박OO 학생의 〈활동지 1〉 126
〈그림 27〉 조OO 학생의 〈활동지 2〉 ① 129
〈그림 28〉 조OO 학생의 〈활동지 2〉 ② 129
〈그림 29〉 한OO 학생의 〈활동지 2〉 ① 129
〈그림 30〉 한OO 학생의 〈활동지 2〉 ② 129
〈그림 31〉 김OO 학생의 〈활동지 2〉 ① 130
〈그림 32〉 김OO 학생의 〈활동지 2〉 ② 130
〈그림 33〉 박OO 학생의 〈활동지 2〉 ① 130
〈그림 34〉 박OO 학생의 〈활동지 2〉 ② 130
〈그림 35〉 조OO 학생의 〈활동지 3〉 134
〈그림 36〉 한OO 학생의 〈활동지 3〉 134
〈그림 37〉 김OO 학생의 〈활동지 3〉 134
〈그림 38〉 박OO 학생의 〈활동지 3〉 134
〈그림 39〉 조OO 학생의 〈활동지 4〉 137
〈그림 40〉 한OO 학생의 〈활동지 4〉 137
〈그림 41〉 김OO 학생의 〈활동지 4〉 138
〈그림 42〉 박OO 학생의 〈활동지 4〉 138
〈그림 43〉 조OO 학생의 〈활동지 5〉 141
〈그림 44〉 한OO 학생의 〈활동지 5〉 141
〈그림 45〉 김OO 학생의 〈활동지 5〉 142
〈그림 46〉 박OO 학생의 〈활동지 5〉 142
〈그림 47〉 조OO 학생의 〈활동지 6〉 ① 146
〈그림 48〉 조OO 학생의 〈활동지 6〉 ② 146
〈그림 49〉 조OO 학생의 나의 미래 직업 공간 외부 ① 148
〈그림 50〉 조OO 학생의 나의 미래 직업 공간 내부 ② 149
〈그림 51〉 한OO 학생의 〈활동지 6〉 ① 151
〈그림 52〉 한OO 학생의 〈활동지 6〉 ② 151
〈그림 53〉 한OO 학생의 나의 미래 직업 공간 외부 ① 153
〈그림 54〉 한OO 학생의 나의 미래 직업 공간 내부 ② 154
〈그림 55〉 김OO 학생의 〈활동지 6〉 ① 156
〈그림 56〉 김OO 학생의 〈활동지 6〉 ② 156
〈그림 57〉 김OO 학생의 나의 미래 직업 공간 외부 ① 158
〈그림 58〉 김OO 학생의 나의 미래 직업 공간 내부 ② 159
〈그림 59〉 박OO 학생의 〈활동지 6〉 ① 161
〈그림 60〉 박OO 학생의 〈활동지 6〉 ② 161
〈그림 61〉 박OO 학생의 나의 미래 직업 공간 외부 ① 163
〈그림 62〉 박OO 학생의 나의 미래 직업 공간 내부 ②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