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학생들은 본인의 적성과 원하는 진로에 대한 탐색의 기회가 부족하다. 진로교육이 청소년 시기에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의 진로에 혼란을 겪거나 부적응을 겪게 된다. 때문에 교육현장에서는 진로교육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이 제시되어야 하며 학교는 미래 주역들의 진로교육에 관심과 이해를 가지고, 올바른 진로 정보를 전달하여 장래에 직업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진로탐색의 장을 열어주어야 한다.
특히 진로교육의 중요성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이르러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인공지능의 역할과 기능 강화로 직업세계가 변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시대에 평생 직업이 사라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상 속에서 교육부는 미래교육 시스템 마련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이러한 변화 가운데 교육계는 메타버스 활용 가능성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몰입형 상호작용이 촉진되는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메타버스는 오프라인에서 하기 어려웠던 생각이나 행동들을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비대면 진로교육 방식 및 전통적 교육 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렇지만 현재까지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활동 영역으로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은 매우 적게 이루어졌다. 따라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수법에 대한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자는 가까운 미래에 메타버스가 우리의 일상 속에 깊숙이 스며들 것이라 판단하였다. 동일한 관점에서 미래 사회의 핵심 요소인 메타버스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을 위하여 2022년 개정 교육과정 및 실제 교육현장에서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미래 미술교육 콘텐츠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미술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메타버스 플랫폼 중 제페토 빌드잇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고, 보다 효과적인 학생들의 작품 표현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미술프로그램과, 진로탐색프로그램 그리고 미술을 활용한 진로탐색프로그램과 진로정체감·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진로탐색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메타버스 플랫폼 중 제페토를 활용해야 하는 근거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자는 자신이 개발한 미술수업을 금천구 소재 A센터(남학생 1명, 여학생 1명) 영등포구 소재 B센터(여학생 2명)에서 실행하였다. 수업은 7차시 수업으로, 기간은 2022년 4월 27일부터 6월 4일 동안 실행하였다.
수업 결과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도 사전·사후 설문지 분석, 활동지 및 학생 작품 분석, 인터뷰 분석을 시도하였고,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수업 중 나타나는 행동과 변화들을 기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버스를 활용한 진로탐색 미술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의 진로 정체감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진로탐색 미술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로정체감 검사지를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결과, 진로정체감에 대한 사후 점수가 전체적으로 사전 점수보다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하위요인에 대한 결과는 독립성과 자기존재의식, 목표지향성만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타버스를 활용한 진로탐색 미술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진로탐색 미술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로성숙도 검사지를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결과, 진로성숙도에 대한 사후 점수가 사전 점수보다 전체적으로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변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별에 대한 결과는 계획성과 정보탐색, 합리적의사결정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전·사후 검사 뿐 아니라 수업에서 사용되었던 활동지와 학생 작품, 인터뷰 내용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메타버스를 활용한 진로탐색 미술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이 의도하는 작품의 표현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업 중에 보인 학생들의 표현과 행동, 제페토 빌드잇에서 완성된 작품 및 인터뷰 내용들을 통해 학생들이 표현하고자 했던 요소들이 잘 표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진로탐색 미술프로그램이 진로정체성과 진로성숙도의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학습자들이 의도하는 작품의 표현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실제로 검증했다는 점에서 가치를 지닌다. 또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나의 미래 직업 공간을 제작해 보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함과 동시에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이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으로써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공교육이나 사교육에서 미술 교사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해하고 활용 방법을 익힐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학교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진로탐색과 메타버스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반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진로탐색 미술프로그램 연구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