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6
3. 연구 방법 18
4. 연구의 제한점 19
II. 인공지능 매체의 개념 21
1. 매체의 개념 21
2. 인공지능 매체의 개념 24
1) 이미지 인식 및 분류 기술 27
2) 이미지 생성기술 28
3) 인공지능 예술 32
III. 인공지능 매체의 특성 38
1. 발터 벤야민의 매체이론과 인공지능의 특성 38
1) 유희성 42
2) 시각적 촉각성 45
2. 빌렘 플루서의 매체이론과 인공지능의 특성 48
1) 기능적 자동성 52
2) 상호작용성 54
3. 인공지능 매체의 교육적 특성 55
1) 유희성 55
2) 시각적 촉각성 59
3) 상호작용성 63
4) 기능적 자동성 65
IV. 시각문화교육에서 인공지능 매체의 교육적 가치와 활용 방향 68
1. 매체 중심 관점으로 본 시각문화교육 68
2. 인공지능 매체의 시각문화교육적 가치 71
3. 시각문화교육에서 인공지능 매체의 활용 방향 73
1) 유희성 74
2) 시각적 촉각성 76
3) 상호작용성 79
4) 기능적 자동성 81
V. 인공지능 매체(GauGAN2)를 활용한 시각문화 미술수업의 설계와 실행 84
1. 수업의 설계 84
1) 수업의 목표 84
2) 수업의 개요 및 구성 87
3) 수업의 교수·학습 지도안 90
2. 수업의 실행 106
1) 1차시 수업: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술의 감상과 토론 106
2) 2차시 수업: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술 작품 제작 108
VI. 연구 결과 112
1. 인터뷰 내용 분석 112
2. 현장 교사와 예비 교사의 참관록 분석 128
3. 종합 분석 135
VII. 결론 및 제언 138
참고문헌 144
ABSTRACT and Keywords 152
〈표 1〉 수업의 계획 및 구성 88
〈표 2〉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90
〈표 3〉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00
〈표 4〉 학습자 인터뷰 질문 112
〈표 5〉 인공지능 매체의 '유희성' 117
〈표 6〉 인공지능 매체의 '시각적 촉각성' 119
〈표 7〉 인공지능 매체의 '상호작용성' 121
〈표 8〉 인공지능 매체의 '기능적 자동성' 124
〈표 9〉 수업 참관록 양식 129
〈그림 1〉 구글의 딥드림을 활용하여 제작된 이미지 28
〈그림 2〉 DALL-E 2 프로그램을 활용한 이미지 30
〈그림 3〉 DALL-E 2 프로그램을 활용한 이미지 30
〈그림 4〉 GauGAN2 프로그램의 이미지 생성 프로세스 32
〈그림 5〉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한 무리의 사람들,... 33
〈그림 6〉 코헨과 애론이 만든 작품 35
〈그림 7〉 노진아 '제페토의 꿈', 2010 36
〈그림 8〉 브레이킹 뉴스(Breakimg news) 63
〈그림 9〉 도입 부 유튜브 영상 시청하는 모습 107
〈그림 10〉 인공지능 종류 설명 후 자유롭게 이야기 하는 모습 107
〈그림 11〉 전자 칠판에 패들렛 화면이 띄워진 모습 107
〈그림 12〉 GauGAN2를 활용한 작품 제작 활동 모습 110
〈그림 13〉 GauGAN2를 활용한 작품 제작 활동 모습 110
〈그림 14〉 GauGAN2를 활용한 작품 제작 활동 모습 110
〈그림 15〉 GauGAN2를 활용한 작품 제작 과정 110
〈그림 16〉 조별 작업 결과물을 패들렛에 업로드하는 모습 110
〈그림 17〉 1조의 작품 결과물 111
〈그림 18〉 2조의 작품 결과물 111
〈그림 19〉 3조의 작품 결과물 111
〈그림 20〉 4조의 작품 결과물 111
〈그림 21〉 5조의 작품 결과물 111
〈그림 22〉 6조의 작품 결과물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