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2. 선행 연구 검토 12
1) '한 학기 한 권 읽기' 연구 12
2) 최인훈의 『광장』을 통한 문학 연구 15
3.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8
II. 2015 개정 교과서의 '한 한기 한 권 읽기' 분석 20
1. 국어과 교육과정의 '한 한기 한 권 읽기' 20
2. 문학 교과서의 '한 한기 한 권 읽기' 분석 25
1) 〈문학〉 교과 속 '한 학기 한 권 읽기' 25
2)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한 학기 한 권 읽기' 양상 31
3) 문학 교과서 속 '창의·융합 교육' 양상 44
III.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통한 문학교육 방안 50
1.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광장』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52
2. 『광장』의 교과서 수록 양상 60
3. 한 권 읽기를 통한 『광장』 교수·학습 방안 67
1) 읽기 전 단계 교수·학습 방안 70
2) 읽기 중 단계 교수·학습 방안 73
3) 읽기 후 단계 교수·학습 방안 88
IV. 결론 97
참고 문헌 99
Abstract 103
부록 106
〈표 1〉 2015 개정 국어과 고시 고등학교 '한 학기 한 권 읽기' 관련 내용 22
〈표 2〉 〈문학〉 교과에 실린 '한 학기 한 권 읽기' 관련 내용 -성격- 26
〈표 3〉 〈문학〉 교과에 실린 '한 학기 한 권 읽기' 관련 내용... 27
〈표 4〉 〈문학〉 교과에 실린 '한 학기 한 권 읽기' 관련 내용... 30
〈표 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문학 교과서 목록 31
〈표 6〉 2015 개정 문학 교과서의 '한 학기 한 읽기' 단원 구성 32
〈표 7〉 '한 학기 한 권 읽기' 관련 내용 - 창비 33
〈표 8〉 '한 학기 한 권 읽기' 관련 내용 - 동아 35
〈표 9〉 '한 학기 한 권 읽기' 관련 내용 - 지학사 36
〈표 10〉 '한 학기 한 권 읽기' 관련 내용 - 별도 수록 교과서들 37
〈표 11〉 문학 교과서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독서 활동 42
〈표 12〉 '비상' 문학 교과서의 창의·융합 활동 45
〈표 13〉 '창비' 문학 교과서의 창의·융합 활동 46
〈표 14〉 안동 여자 고등학교 독서 프로그램 '퇴계 고봉'과 조사 대상의 참여도 53
〈표 15〉 독서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평가 54
〈표 16〉 향후 독서 프로그램의 방향 (중복 대답) 55
〈표 17〉 최인훈 『광장』에 대한 인식 조사 57
〈표 18〉 『광장』이 어려운 이유 58
〈표 19〉 학생들이 원하는 『광장』의 수업 방향 (중복 대답) 59
〈표 20〉 2015 개정 문학 교과서의 『광장』 수록 단원 60
〈표 21〉 2015 개정 문학 교과서의 『광장』 읽기 활동 61
〈표 22〉 2015 개정 문학 교과서의 『광장』 주요 학습 활동 64
〈표 23〉 『광장』의 '한 학기 한 권 읽기' 단계별 활동 69
〈표 24〉 『광장』의 한 권 읽기 1차시 세부 지도안 70
〈표 25〉 '한 학기 한 권 읽기' - 읽기 중 단계 73
〈표 26〉 『광장』의 한 권 읽기 5차시 세부 지도안 81
〈표 27〉 『광장』의 한 권 읽기 6차시 세부 지도안 84
〈표 28〉 '한 학기 한 권 읽기' - 읽기 후 단계 88
〈표 29〉 『광장』의 한 권 읽기 8차시 세부 지도안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