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학교 밖 청소년 15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15
2. 학교 밖 청소년 현황 16
제2절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18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18
2.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20
제3절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 25
1. 자립 25
2. 자립의지 26
3. 자립기반 27
4.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에 대한 선행연구 28
제3장 연구방법 31
제1절 연구모형 31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2
제3절 측정도구 32
1. 자립의지 32
2. 자립기반 성취 33
3. 개인요인 34
4. 가족요인 34
5. 서비스 요인 35
제4절 자료분석방법 36
제4장 연구결과 37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37
1. 일반적 특성 37
2. 학업중단 경험 38
3. 센터이용 경험 39
제2절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42
1. 종속변수 기술통계 42
2.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43
제3절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자립의지, 자립기반 성취에 미치는 요인 45
1.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5
2.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기반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6
제5장 결론 49
제1절 연구내용 요약 49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51
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53
참고문헌 55
부록_설문지 59
〈표 2-1〉 주요 지원서비스 22
〈표 3-1〉 202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꿈드림' 업무매뉴얼 성과기준 33
〈표 3-2〉 독립변수, 종속변수의 더미변수 구분 3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표 4-2〉 주요 변수의 특성 38
〈표 4-3〉 조사대상자의 학업중단 경험에 관한 특성 39
〈표 4-4〉 조사대상자의 센터이용 경험에 관한 특성 41
〈표 4-5〉 자립기반 성취 변수 측정결과 42
〈표 4-6〉 자립기반 성취 변수 측정 세부결과 42
〈표 4-7〉 자립의지의 평균 및 표준편차 43
〈표 4-8〉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44
〈표 4-9〉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5
〈표 4-10〉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기반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7
〈그림 2-1〉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운영 체계 21
〈그림 2-2〉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서비스 흐름도 22
〈그림 3-1〉 분석 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