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1
1. 미용의 개념과 미용학원 11
1) 미용의 개념 11
2) 미용학원 12
2. 교육 서비스 만족도 13
3. 진로결정 효능감 13
III. 연구 방법 15
1. 연구대상 및 기간 15
2. 조사 도구 15
1) 일반적 특성 15
2) 학원 관련 정보 15
3)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6
4) 진로결정 효능감 16
3. 자료 분석 16
1) 통계 분석 방법 16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17
IV. 연구 결과 18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8
2. 기술통계 21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의 차이 22
1) 연령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의 차이 22
2) 미용 전공분야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의 차이 23
3) 미용학원을 다니는 목적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의 차이 25
4) 주당 수업횟수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의 차이 26
5) 주당 수업시간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의 차이 27
4. 상관분석 28
5. 교육과정, 교육환경, 교육서비스가 진로결정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0
1)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진로결정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0
2)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진로결정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1
3)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진로결정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1
6. 가설검증 결과 요약 32
V. 결론 33
VI.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35
참고문헌 36
초록 39
Abstract 41
부록 43
〈표 1〉 신뢰도 분석 17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9
〈표 3〉 기술통계 21
〈표 4〉 연령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의 차이 23
〈표 5〉 미용 전공분야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의 차이 24
〈표 6〉 미용학원을 다니는 목적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의 차이 25
〈표 7〉 주당 수업횟수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의 차이 26
〈표 8〉 주당 수업시간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의 차이 27
〈표 9〉 상관분석 29
〈표 10〉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진로결정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0
〈표 11〉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진로결정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1
〈표 12〉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진로결정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2
〈표 13〉 가설검증 결과 요약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