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는 여러 컨텐츠를 쉽게 만들고 공유하여 새로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가 일상생활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SNS 이용이 늘면서 다양한 분야의 뷰티 관련 정보가 급속히 활성화 되고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 분석 결과 미용의 전체적인 범주와 SNS 간 관계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각 분야별 세분화된 비교분석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SNS 이용과 피부관리행동, 피부지식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SNS를 사용하는 20대를 대상으로하여 2020년 8월 18일부터 9월 3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총 316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29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전공자(50.7%), 비전공자(49.3%) 고른 분포를 보였고, 여자(77.9%), 23-25세(44.5%), 대학교 재학(휴학) 및 졸업(86.6%), 학생(72.8%)이 각각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자(50.7%), 비전공자(49.3%) 고른 분포를 보였다. 조사대상자의 SNS 이용실태에 대해 알아본 결과, SNS 이용일수는 대부분이 '주 6일 이상'(85.5%)이라고 응답하였다. SNS 뷰티정보 관심도는 전체 54.1%가 SNS 뷰티정보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피부관리행동은 5점 만점에 평균 3.18점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실태에 따라 피부관리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비교적 SNS 뷰티정보 관심도가 높을수록 전반적인 피부관리행동과 하위요인별 화장품 사용, 전문적 관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5).
조사대상자의 피부지식도 전체 평균은 81.4%이며, SNS 이용실태에 따라 피부지식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헤어나 메이크업에 가장 관심 있는 경우 체형관리에 가장 관심 있는 경우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부지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5).
SNS 뷰티정보 이용과 피부관리행동, 피부지식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SNS 뷰티정보 이용이 높을수록 피부관리행동의 하위요인별 화장품 사용, 생활습관, 전문적 관리와 피부지식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SNS 뷰티정보 이용이 피부지식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SNS 뷰티정보 이용(β=.377, p〈.001)을 많이 할수록 피부지식도가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피부관리행동이 피부지식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피부관리행동의 하위요인 중 전문적 관리, 화장품 사용이 높을수록 피부 지식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p〈.01).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SNS 뷰티정보 이용은 전반적인 피부관리 행동과 피부지식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뷰티정보를 보고 따라하거나 화장품을 구매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등의 행위가 생활습관, 전문적 관리, 화장품 사용을 포함한 피부관리행동과 올바른 피부지식을 갖는 것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