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요지
목차
약어 차례 13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목적 15
3. 연구문제 16
4. 용어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 및 동향 17
1)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 17
2) COVID-19에 따른 국내 화장품 시장현황 20
3) 국내 화장품 동향 21
2. 화장품 관련 법규 22
1) 화장품법 22
3. 화장품 안전성 25
1) 화장품 정의 25
2) 화장품 안전성 정의 26
3) 화장품 안전성 정보 27
4) 화장품 안전 관련 논란 33
5) 화장품 품질관리 37
6) 화장품 안전성 시험검사 37
4. 회수 대상 화장품 및 조치 41
1) 회수 대상 화장품 41
2) 위해성 등급에 따른 조치 42
5. 화장품 정보 43
1) 화장품 정보경로 43
2) 화장품 안전 정보경로 44
6. 화장품 구매결정요인 44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5
2. 연구도구 45
3. 자료 분석 방법 47
IV. 결과 및 고찰 48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2. 화장품 구매 특성 50
3. 화장품 사용기간 인식도 53
1) 개봉 후 사용기간 심벌 이해도 53
2) 연구대상자의 화장품 사용기간과 인식하고 있는 개봉 후 사용기간 54
3) 화장품 개봉일자 인식도 67
4. 유형별 화장품의 안전에 대한 인식 68
5. 화장품 정보 69
1) 화장품 정보의 요인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69
2) 화장품 정보에 대한 인식도 71
3) 화장품 정보에 따른 사용 시 안전인식 차이 73
V. 결론 76
참고 문헌 79
부록 83
ABSTRACT 88
표 1.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 17
표 2. 화장품 제품류 연도별 생산 추이 19
표 3. 화장품 소매 및 온라인 쇼핑 분기별 거래 추이 20
표 4. 화장품의 4대 요건 26
표 5.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있는 물질 28
표 6. 화장품 제조일 및 사용기간 표기법의 사례 30
표 7. 유형별 화장품의 일반적 사용기간 31
표 8. 설문의 문항 구성 46
표 9. 연구대상자 일반적 특성 49
표 10. 화장품 구매 특성 52
표 11. 개봉 후 사용기간 심벌에 대한 이해도 53
표 12. 기초·세안 화장품 실제 사용기간과 인식하고 있는 개봉 후 사용기간 55
표 13. 기능성·베이스 메이크업 실제 사용기간과 인식하고 있는 개봉 후 사용기간 58
표 14. 아이메이크업 실제 사용기간과 인식하고 있는 개봉 후 사용기간 61
표 15. 립메이크업 실제 사용기간과 인식하고 있는 개봉 후 사용기간 63
표 16. 치크메이크업과 향수의 실제 사용기간과 인식하고 있는 개봉 후 사용기간 66
표 17. 개봉일자 인식도 67
표 18. 유형별 화장품의 안전에 대한 인식 68
표 19. 화장품 정보의 요인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0
표 20. 화장품 정보에 대한 인식도 72
표 21. 화장품 정보에 따른 사용 시 안전인식 차이 74
그림 1. 개봉 후 사용기간 심벌 30
그림 2. 위해평가 과정 36
그림 3. 안전역 공식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