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놀이관찰기록 16
가. 놀이관찰기록의 관점들 16
나. 2019 개정 누리과정과 놀이관찰기록 20
2. 내부작용 페다고지 24
가. Karen Barad의 행위실재론 25
나. Deleuze의 되기 29
3. 교사학습공동체 32
가. 유아교사 전문성 32
나. 학습공동체의 의미 34
다. 학습공동체의 특징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동기 39
2.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42
가. 학습공동체 구성 42
나. 학습공동체의 학습과정 47
3. 자료수집 및 분석 54
가. 자료수집 54
나. 자료분석 57
IV. 연구결과 60
1.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나타난 풀꽃유치원 놀이관찰기록의 변화 60
가. 익숙한 놀이 관찰기록과 마주하기 60
나. 얽힘의 놀이관찰기록 되어가기 73
2. 풀꽃유치원 교사들이 이야기하는 학습공동체 참여의 의미 96
가. 공동의 지식 구성자로 함께 대안을 탐구하다 96
나. 배움의 과정에서 새로움을 시도하다 103
다. 윤리적 존재로 함께 되어가다 117
V. 논의 및 결론 125
1. 요약 및 논의 125
2. 결론 및 제언 130
참고문헌 133
〈표 1〉 학습공동체의 구성 43
〈표 2〉 학습공동체 학습과정 48
〈표 3〉 학습공동체 운영내용 49
〈표 4〉 수집자료 55
[그림 1] 「유아교육과정연구」강좌에 제출한 과제(2020.6.25.) 42
[그림 2] 학습공동체 함께 얽히기의 실행과정 52
[그림 3] 김신나 교사의 놀이관찰기록 예 56
[그림 4] 김흐뭇 교사의 놀이관찰기록 예 56
[그림 5] 연구참여자와 관찰기록의 얽힘 58
[그림 6] 전사기록자료, 연구자와 얽힘의 과정 58
[그림 7] 김신나 교사의 놀이관찰기록 (2021.04.16.) 61
[그림 8] 허미소 교사 놀이지원 확장 위주의 놀이관찰기록 63
[그림 9] 김흐뭇 교사의 놀이관찰기록 (2021.9.7~8.) 70
[그림 10] 교사를 하강선으로 이끈 공간의 물질들 76
[그림 11] 교사의 하강선을 귀 기울임으로 보는 유아 76
[그림 12] 모래, 물에 귀 기울이는 유아들 79
[그림 13] 귀 기울이기를 통한 '감응'의 경험 79
[그림 14] 김흐뭇 교사의 놀이관찰기록 재구성(2021.9.30.) 82
[그림 15] 강행운교사의 놀이관찰기록 재구성 (2021.9.30.) 86
[그림 16] 김흐뭇 교사의 놀이관찰기록 (2021.10.25.) 88
[그림 17] '핑핑이와 마주침' 김흐믓교사의 놀이관찰기록 (2021.9.13.) 89
[그림 18] 민들레반 놀이관찰기록 (2020.7.20) 89
[그림 19] 얽힘의 순간들 91
[그림 20] 페트병과 운동성 93
[그림 21] 페트병과 다양한 실험1 94
[그림 22] 페트병과 다양한 실험2 94
[그림 23] 김신나 교사 성찰일지(2021.9.23.) 99
[그림 24] 잠재적 가능성을 품은 피라미드 101
[그림 25] 탈주선을 타는 교사, 유아, 피라미드 101
[그림 26] 김흐뭇 교사의 놀이관찰기록 (2021.9.14.) 102
[그림 27] 김흐뭇 교사의 놀이관찰기록 (2021.10.13.) 104
[그림 28] 김신나 교사의 놀이관찰기록 (2021.11.9.) 108
[그림 29] 강행운 교사 놀이관찰기록 (2021.9.13.~17.) 109
[그림 30] 캠핑 놀이 공간 확장 111
[그림 31] 공간의 의미 생성 113
[그림 32] 종이, 의자 관계 얽힘 속 놀이의 생성 113
[그림 33] 텐트트랙으로 연을 날리는 모습 114
[그림 34] 유아, 찰흙, 도구들의 내부작용 116
[그림 35] 유아의 '오징어 게임' 120
[그림 36] 교사의 '오징어 게임' 120
[그림 37] SNS 고민 및 실천 공유사례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