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4
5. 조작적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비대면 수업 16
1) 정의 16
2) 유형 16
3) 전통적 수업과 비대면 수업 비교 20
2. 블랜디드 수업 21
1) 정의 21
3. 선행 연구 분석 23
1) 타교과 수업 23
2) 체육과 수업 24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개요 27
2. 연구 참여자 28
3. 자료 수집 29
1) 심층 면담(in-depth interview) 29
2) 문헌 분석 29
4. 자료 분석 30
IV. 연구결과 31
1. 비대면 체육수업 운영 31
1) 원활한 수업 운영을 위한 준비: 플랫폼의 유연한 조작, 동료 교사와의 정보 교류 31
2) 신체활동 선정 시 가장 중요한 요인 32
3) 교수·학습 자료 선정 시 가장 중요한 요인 33
2. 비대면 체육수업의 효과 34
1) 소극적인 학생들의 높은 수업 참여도 34
2) 교사의 수업 운영 만족도 향상 35
3) 교육부의 지원: 교육용 컴퓨터 지급, 비대면 수업에 관한 교육 35
3. 비대면 체육수업의 한계 및 제한점 36
1) 상호작용 및 통제의 어려움 36
2) 출결 관리의 어려움 37
3) 활동적 수업의 제한으로 인한 학생들의 낮은 참여 및 만족도 38
V. 논의 40
VI.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8
부록 50
표 1. 비대면 수업의 유형별 운영 형태 16
표 2. 이러닝의 개념 18
표 3. 이러닝 학습의 장점 19
표 4. 블랜디드 러닝의 정의 22
표 5. 연구 설계 과정표 27
표 6. 연구 참여자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