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문제 18
1.3. 용어 정의 19
1.3.1.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19
1.3.2. 교사효능감 19
1.3.3. 회복탄력성 20
1.3.4. 성인애착 20
2. 이론적 배경 21
2.1.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21
2.1.1.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21
2.1.2.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구성요소 22
2.2. 교사효능감 22
2.2.1. 교사효능감의 개념 및 중요성 22
2.2.2.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소 23
2.2.3. 교사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선행연구 23
2.3. 회복탄력성 24
2.3.1. 회복탄력성의 개념 및 중요성 24
2.3.2. 회복탄력성의 구성요소 25
2.3.3. 회복탄력성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선행연구 26
2.4. 성인애착 27
2.4.1. 성인애착의 개념 및 중요성 27
2.4.2. 성인애착의 구성요소 28
2.4.3. 성인애착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선행연구 29
3. 연구방법 31
3.1. 연구대상 31
3.2. 연구도구 33
3.2.1.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33
3.2.2.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33
3.2.3. 보육교사의 성인애착 34
3.2.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35
3.3. 연구절차 36
3.3.1. 예비 조사 36
3.3.2. 본 조사 36
3.4. 자료 분석 37
4. 연구결과 38
4.1.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 38
4.2.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39
4.2.1.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39
4.2.2. 보육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41
4.2.3. 보육교사의 보육경력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43
4.2.4. 보육교사의 재직 기관유형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44
4.2.5. 보육교사의 담당 영유아 연령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46
4.2.6. 보육교사의 보육관련 최종학력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47
4.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49
4.4.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3
4.4.1.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체에 미치는 영향 53
4.4.2.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4
4.4.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5
4.4.4.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6
5. 논의 및 결론 58
5.1. 논의 58
5.1.1.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58
5.1.2.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63
5.1.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5
5.2.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8
부록 81
〈부록 1〉 보육교사의 일반적특성 설문지 83
〈부록 2〉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설문지 84
〈부록 3〉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설문지 85
〈부록 4〉 보육교사의 성인애착 설문지 87
〈부록 5〉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설문지 88
〈표3.1〉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31
〈표3.2〉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도구 및 신뢰도 33
〈표3.3〉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도구 및 신뢰도 34
〈표3.4〉 보육교사의 성인애착 도구 및 신뢰도 35
〈표3.5〉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도구 및 신뢰도 36
〈표4.1〉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38
〈표4.2〉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40
〈표4.3〉 보육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42
〈표4.4〉 보육교사의 보육경력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43
〈표4.5〉 보육교사의 재직 기관유형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45
〈표4.6〉 보육교사의 담당 영유아 연령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47
〈표4.7〉 보육교사의 보육관련 최종학력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48
〈표4.8〉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50
〈표4.9〉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4
〈표4.10〉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5
〈표4.11〉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6
〈표4.12〉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