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I. 서론 17
1. 문제의 제기 17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3. 연구 문제 23
4. 용어의 정의 24
II. 이론적 배경 25
1. 유아 동작교육 25
1) 유아 동작교육의 목적 27
2) 유아 동작교육의 내용 29
3) 시간, 장소, 매체-문제제기적인 성격들 35
4) 유아 동작교육의 교수법 37
5) 통합적 접근의 동작교육 39
2. 유아 동작교육에 들뢰즈 관점으로 들어가기 41
1) 감응(affect)의 개념 45
2) 우연한 산물인 신체 54
3) 우연히 마주치는 감응 56
4) 다이어그램(diagram/diagramme) 61
III. 연구방법 89
1. 들뢰즈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생성과정 91
1) 현장 조사 및 선행 연구 분석 91
2)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한 감응요소 추출 93
3) 문헌분석 95
4) 전문가 검토 96
2. 들뢰즈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적용 및 효과 검증 97
1) 감응 중심의 유아동작 교육 적용과 효과검증 과정 98
2) 자료 수집의 방법 99
3)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확보를 위한 통합적 분석 104
IV. 연구결과 1 106
1.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내용 선정을 위한 문헌분석 106
1) Textom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106
2) 들뢰즈 철학에 대한 문헌고찰 108
3) 들뢰즈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의 내용 115
4)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의 지향점 118
2. 들뢰즈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생성 과정 121
1) 들뢰즈 감응 중심 유아 동작 교육 1차 구성 121
2) 들뢰즈 감응 중심 유아동작 교육 2차 구성 123
3) 들뢰즈 감응 중심 유아동작 교육 생성 125
V. 연구결과 2 128
1. 유아를 위한 감응 중심의 동작교육 적용 과정 128
1)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적용과정은 어떠하였는가? 128
2)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을 시작하며 133
2. 유아를 위한 감응 중심의 동작교육 적용에서의 변화 134
1) 홈파임의 유아 동작교육 다이어그램: 기존 인식 틀 내에서의 머무름 136
2) 탈주선 위의 유아 동작다이어그램: 혼돈에 빠진 동작 165
3) 관계의 유아 동작 다이어그램: 넘나듦 속의 동작활동 207
4) 유아들의 본능을 따르는 동작 교육 다이어그램 276
VI. 연구결과 3 294
1. 감응 중심의 유아동작 교육 적용의 혼합 분석 294
1) 기본운동능력(FMS), 자기인식능력(PSPC), 동작창의성(TCAM) 사전, 사후 결과 295
2)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효과 분석 301
3) 유아들의 이야기 309
4) 유아를 위한 감응 중심의 동작 교육 적용의 의미 322
VII. 결론 및 제언 332
1. 결론 및 논의 332
1)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생성 332
2)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적용 과정 333
3)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교육 적용 결과 334
2. 제언 345
참고문헌 348
부록 361
〈부록 1〉 자기인식 검사도구 361
〈부록 2〉 유아의 자아 인식(Perceived competence) 도구 반응기록지 364
〈부록 3〉 유아의 기본 운동 능력 검사 도구 365
〈부록 4〉 유아의 동작 창의성 검사도구 367
〈부록 5〉 유아들이 선정한 들뢰즈 감응 중심의 유아의 동작활동 예시 368
〈부록 6〉 들뢰즈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활동의 미디어 자료들 373
ABSTRACT 374
〈표II-1〉 체육의 학문적 정의의 흐름 25
〈표II-2〉 Gallahue(1982) 기본 운동발달구성 요소 30
〈표II-3〉 5가지 운동의 지각요소 32
〈표II-4〉 동작교육에서 음악의 요소 활용 41
〈표II-5〉 들뢰즈의 감응개념의 시기별 차이 46
〈표II-6〉 스피노자의 내재성과 개념의 비교 71
〈표II-7〉 푸코와 들뢰즈의 다이어그램(연구자의 소고) 83
〈표II-8〉 구성주의 관점의 퍼스와 들뢰즈 관점의 다이어그램 86
〈표III-1〉 들뢰즈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생성과 적용 과정 90
〈표III-2〉 들뢰즈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생성 과정 91
〈표III-3〉 전문가 위원 구성표 96
〈표III-4〉 들뢰즈 감응 중심의 유아동작 교육 적용과 효과검증 과정 98
〈표III-5〉 연구 참여자 99
〈표III-6〉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교육의 사전사후 검증도구 101
〈표III-7〉 질적 자료 목록 103
〈표IV-1〉 감응연구의 주제어 빈도 및 중심성 비교(2003년-2020년 연구) 106
〈표IV-2〉 감응중심의 유아 동작교육을 가로막는 장애물의 해결 110
〈표IV-3〉 감응중심의 내용 요소 선정 116
〈표IV-4〉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내용 118
〈표IV-5〉 감응과 신체, 동작교육과 체육의 일원론적 관점 119
〈표IV-6〉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교육의 지향점 선정과정 120
〈표IV-7〉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1차 선정 과정 121
〈표IV-8〉 감응 중심의 유아동작 활동 2차 선정목록과 기대 감응요소 124
〈표IV-9〉 최종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활동들 127
〈표V-1〉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적용과정의 흐름 135
〈표VI-1〉 들뢰즈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적용 결과 분석과정 294
〈표VI-2〉 측정문항의 신뢰도 296
〈표VI-3〉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296
〈표VI-4〉 사전-사후 자기인식능력 기술통계 297
〈표VI-5〉 사전-사후 기본운동능력 기술통계 298
〈표VI-6〉 사전-사후 동작창의성 기술통계 300
〈표VI-7〉 집단 간 사전-사후 자기인식능력(PSPC)기술통계 302
〈표VI-8〉 자기인식 능력(PSPC)의 순위공분산분석 검정결과 303
〈표VI-9〉 집단 간 사전-사후 기본운동능력 기술통계 303
〈표VI-10〉 기본 운동능력 개체 간 효과 검정결과 304
〈표VI-11〉 집단 간 사전-사후 동작 창의성(TCAM) 기술통계 305
〈표VI-12〉 동작 창의성 개체 간 효과 검정결과 306
〈표VI-13〉 유아 인터뷰 내용 1(튼튼짱과 체육샘의 수업은 어떻게 다른가?) 310
〈표VI-14〉 유아 인터뷰 내용 2(어떤 활동이 기억에 남는가?) 314
〈표VI-15〉 들뢰즈 감응 중심의 유아동작 교육 적용의 의미 323
[그림II-1]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교육의 영역 34
[그림II-2] 플라톤과 들뢰즈의 철학 비교 43
[그림II-3] 들뢰즈 감응개념의 흐름(연구자의 소고) 48
[그림II-4]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교육의 배치에 따른 다이어그램 예시 78
[그림III-1] 체계적 문헌고찰 절차와 방법 93
[그림IV-1]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교육 유아 평가 125
[그림V-1] 스키핑하는 유아(2021년 4월 12일) 129
[그림V-2] 점핑점핑의 다이어그램 138
[그림V-3] 이렇게 할 수 있는 대요! 140
[그림V-4] 주희를 도와주는 연구자 141
[그림V-5] [제목없음] 143
[그림V-6] 이렇게요? 144
[그림V-7] 네발 걷기는 어떻게 하지? 144
[그림V-8] 크게, 작게 다이어그램 145
[그림V-9] 팽이 같아! 147
[그림V-10] 강시다!!! 149
[그림V-11] 우연놀이의 다이어그램 151
[그림V-12] 발등에 올리는 재현이 153
[그림V-13] [제목없음] 156
[그림V-14] 균형감각을 찾아서의 다이어그램 158
[그림V-15] 헬리콥터 날개 161
[그림V-16] [제목없음] 162
[그림V-17] [제목없음] 162
[그림V-18] [제목없음] 162
[그림V-19] 변형놀이의 다이어그램 164
[그림V-20] 감응중심의 유아 동작교육 1차 실천과정 165
[그림V-21] 드뷔시 물의 반영을 듣고 동작으로 표현하는 유아들 166
[그림V-22] [제목없음] 167
[그림V-23] [제목없음] 168
[그림V-24] [제목없음] 169
[그림V-25] 리본 춤을 추는 도노 170
[그림V-26] [제목없음] 171
[그림V-27] [제목없음] 171
[그림V-28] 발을 구르는 니코 172
[그림V-29] [제목없음] 172
[그림V-30] 첨벙 첨벙 174
[그림V-30] 살금살금 174
[그림V-31] 첨벙퐁퐁의 다이어그램 176
[그림V-32] 일부러 넘어지는 해리 184
[그림V-33] 스카프를 빠르게, 천천히 흔들며 자신의 동작을 만드는 에디 184
[그림V-34] 기분을 표현해요의 다이어그램 185
[그림V-35] [제목없음] 188
[그림V-36] [제목없음] 189
[그림V-37] 풍선이 되어보아요의 다이어그램 191
[그림V-38] 멈춰의 다이어그램 198
[그림V-39] 폴짝 싹싹의 다이어그램 202
[그림V-40] 나를 맞춰봐의 다이어그램 205
[그림V-41] 감응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2차 실천과정 207
[그림V-42]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두 손을 맞잡고 기도하는 모습 211
[그림V-43] 공은 어디로의 다이어그램 212
[그림V-44] [제목없음] 213
[그림V-45] 이거봐바요! 214
[그림V-46] 남아들도 서로 끌어안으며 별 모양을 만들어내고, 서로 안고 빙글빙글 215
[그림V-47] [제목없음] 216
[그림V-48] 처음과 달리 점프의 동작에 변화가 보이기 시작한다. 217
[그림V-49] [제목없음] 218
[그림V-50] [제목없음] 220
[그림V-51] 꿀꿀꿀의 다이어그램 221
[그림V-52] [제목없음] 224
[그림V-53] [제목없음] 225
[그림V-54] 줄 놀이의 다이어그램 226
[그림V-55] [제목없음] 229
[그림V-56] 아니에요. 7가지에요. 229
[그림V-57] 친구놀이(몸 구성놀이)의 다이어그램 231
[그림V-58] 공놀이의 다이어그램 237
[그림V-59] 꽃게걸음이요. 239
[그림V-60] 이렇게 잡고 가는 거요 240
[그림V-61] 움직이기 시작하는 미끄럼틀 241
[그림V-62] 힘내~~[이미지참조] 242
[그림V-62] [제목없음] 243
[그림V-63] 줄다리기의 다이어그램 244
[그림V-64] [제목없음] 247
[그림V-65] 빨리빨리의 다이어그램 250
[그림V-66] [제목없음] 252
[그림V-67] [제목없음] 252
[그림V-68] 주희를 끌어안는 레이 253
[그림V-69] [제목없음] 254
[그림V-70] 춤과 음악에 심취한 유아들 255
[그림V-71] 요술쟁이 구름의 다이어그램 256
[그림V-72] [제목없음] 259
[그림V-73] [제목없음] 261
[그림V-74] [제목없음] 262
[그림V-75] [제목없음] 262
[그림V-76] 선생님한테 붙여야지 263
[그림V-77] 나뭇잎의 여행의 다이어그램 267
[그림V-78] 우선 한발을 바닥에 딛고 출발하는 별이 271
[그림V-79] 나는야 자전거 선수의 다이어그램 274
[그림V-80] 감응중심의 유아 동작교육 3차 실천과정 275
[그림V-81] 풍선놀이의 다이어그램 281
[그림V-82] 발끝놀이의 다이어그램 287
[그림V-83] [제목없음] 291
[그림V-85] 호흡으로 움직여요 & 정서 모양 따라가기 다이어그램 292
[그림V-86] 감응중심의 유아동작 교육 4차 실천과정 293
[그림VI-1] 사전-사후 자기인식능력 298
[그림VI-2] 사전-사후 기본운동능력 299
[그림VI-3] 사전-사후 동작 창의성 300
[그림VI-4] 집단 간 사전-사후 자기인식능력(PSPC) 302
[그림VI-5] 집단 간 사전-사후 기본 운동 능력(FMS) 304
[그림VI-6] 집단 간 사전-사후 동작 창의성(TCAM) 결과 305
[그림VI-7] 강철이의 아이언맨-기계 320
[그림VI-8] 인형뽑기-기계 320
[그림VII-1] 감응 중심의 유아 동작 교육 다이어그램 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