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9
I. 서론 21
1. 연구의 배경 2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3. 연구 문제 33
II. 이론적 배경 35
1. 들뢰즈(Gilles Deleuze)의 언어론 35
1) 들뢰즈의 저서에서 드러나는 구조주의 언어학의 문제 36
2) 구조주의 언어학의 기본 체계를 넘어서 44
3) 그리하여 잉여성의 관점에서... 51
2. 들뢰즈(Gilles Deleuze)의 되기(becoming) 59
1) 되기(생성)의 철학적 토대 59
2) 되기(생성)의 차원 64
3) 되기(생성)의 과정 66
3. 영아 언어발달 담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 68
1) 영아기에 대한 초점 68
2) 영아 언어발달 담론 74
3) 국내 영아 언어발달의 선행연구 동향 81
III. 연구 방법 88
1. 후기 질적 연구 88
2. 연구 참여자 및 연구 관찰 공간 90
1) 연구 참여자 91
2) 연구자 97
3) 연구 참여자와 연구자의 얽힘 98
4) 연구 관찰 공간 100
3. 연구 절차 106
1) 예비 연구 단계 109
2) 본 연구 단계 111
4. 자료 생성 및 분석 115
1) 자료 생성 116
2) 자료 분석 119
3) 연구의 타당성 120
5. 윤리적 고려 121
1) 연구 관찰을 위한 윤리적 노력 121
2)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 연구 윤리 123
IV. 돌 이전 영아들의 언어 세계 124
1. 방출되는 기호 125
1) 울음의 강도, 언어가 되다 125
2) 생생한 웃음, 언어가 되다 134
3) 음성의 덩어리, 언어가 되다 142
4) 생동적인 움직임, 언어가 되다 155
5) 응시하는 깊이, 언어가 되다 168
6) 날 것의 표정, 언어가 되다 175
2. 잉여적인 명령어 182
1) 연결 접속된 신체와 신체 183
2) 언어의 조건을 충족하는 표현의 배치 190
3) 공명되는 순간 196
4) 주파수의 차이 203
5) 함축된 의미를 전달하는 간접 화법 208
V. 돌 이전 영아들의 언어-되기 215
1. 환이의 언어-되기 216
1) 분위기를 읽어내다 216
2) 몸의 욕망이 작동되다 220
3) 움직임의 순간들은 언어가 되다 224
2. 진이의 언어-되기 232
1) 상황을 읽다 233
2) 앎의 의지가 작동되다 237
3) 기다림의 순간들은 언어가 되다 242
3. 린이의 언어-되기 249
1) 물질의 성질을 읽다 249
2) 관계의 의지가 작동되다 253
3) 울음과 웃음의 순간들은 언어가 되다 257
4. 윤이의 언어-되기 267
1) 타인의 행위를 읽다 268
2) 욕망의 의지가 작동되다 272
3) 바라봄의 순간들은 언어가 되다 277
5. 우채의 언어-되기 282
1) 공간의 변화를 읽다 282
2) 목적을 향한 의지가 작동되다 285
3) 소리 하모니의 순간들은 언어가 되다 290
VI. 논의 및 결론 298
1. 요약 및 논의 298
1) 요약 298
2) 논의 301
2. 결론 및 제언 303
1) 결론 303
2) 제언 309
3. 연구자의 후기 311
참고문헌 314
부록 18
부록-1. 영아 언어발달 학술지 목록 (년도 별) 330
부록-2. 연구 참여자 관찰 일정 336
〈부록 2-1〉 환이 관찰 일정 및 관찰 당시 연령 336
〈부록 2-2〉 진이 관찰 일정 및 관찰 당시 연령 337
〈부록 2-3〉 린이 관찰 일정 및 관찰 당시 연령 338
〈부록 2-4〉 윤이 관찰 일정 및 관찰 당시 연령 339
〈부록 2-5〉 우채 관찰 일정 및 관찰 당시 연령 340
ABSTRACT 341
〈표 1〉 발성 발달 단계(Stark Assessment of Early Vocal Development, SAEVD) 79
〈표 2〉 발달심리학에서의 영아 언어발달 단계 79
〈표 3〉 연구 영역별 경향 82
〈표 4〉 연구 연령별 경향 86
〈표 5〉 연구 참여자 기본 정보 93
〈표 6〉 연구 기간 107
〈표 7〉 연구 절차 및 내용 108
[그림 1] 관찰 초반의 환이 거실 공간 102
[그림 2] 관찰 중반의 환이 거실 공간 102
[그림 3] 관찰 후반의 환이 거실 공간 102
[그림 4] 관찰 초반의 진이 거실 공간 103
[그림 5] 관찰 중반의 진이 거실 공간 103
[그림 6] 관찰 후반의 진이 거실 공간 103
[그림 7] 이사 전의 린이의 거실 공간 104
[그림 8] 이사 후의 린이의 놀이방 및 거실 공간 104
[그림 9] 윤이의 관찰 공간인 거실 105
[그림 10] 우채의 관찰 초반 공간 1 106
[그림 11] 우채의 관찰 초반 공간 2 106
[그림 12] 우채의 관찰 중반 공간 1 106
[그림 13] 우채의 관찰 후반 공간 1 106
[그림 14] 우채의 관찰 후반 공간 2 106
[그림 15] 연구 참여자 모집 절차 113
[그림 16] 관찰 시 사용된 카메라와 저장 장치 117
[그림 17] 몸을 젖히는 린이 128
[그림 18] 들어 올리는 다리 128
[그림 19] 기저귀 교체 128
[그림 20] 엄마를 향한 웃음 137
[그림 21] 뽀로로 인형을 전달 받은 린이 141
[그림 22] 주방 응시하며 외치는 진이 145
[그림 23] 연구자 방향으로 돌린 우채의 몸 149
[그림 24] 연구자를 향해 있는 우채의 몸 149
[그림 25] 엄마를 바라보는 진이 153
[그림 26] 진이와 엄마 옹알이 대화 QR 코드 153
[그림 27] 움직임을 멈추고 연구자를 응시하는 우채 157
[그림 28] 고개를 돌리는 우채 157
[그림 29] 2분 만에 윤이가 이동한 거리 161
[그림 30] 플라스틱 막대를 잡은 윤이 162
[그림 31] 엄마에게 제지당하는 윤이 162
[그림 32] 환이의 발버둥 이야기 166
[그림 33] 연구자 응시하는 진이 1 170
[그림 34] 연구자 응시하는 진이 2 170
[그림 35] 연구자와 마주한 진이 170
[그림 36] 환이의 응시하기와 시선 거두기 173
[그림 37] 미소 짓는 진이 177
[그림 38] 더욱 크게 미소 짓는 진이 177
[그림 39] 이유식 중인 우채, 변화되는 표정 180
[그림 40] 신체와 신체가 연결된 우채의 연구자 185
[그림 41] 2021년 9월 6일 우채의 생활 공간 187
[그림 42] 이유식을 거부하는 환이 192
[그림 43] 손가락을 입에 넣으며 시선 피하는 환이 194
[그림 44] 의자에서 꺼내달라는 환이 195
[그림 45] 뒤로 몸을 젖히는 린이 198
[그림 46] 크게 웃는 린이 199
[그림 47] 린이와 연구자의 물리적 거리 변화 200
[그림 48] 고개를 젖히고 멈추지 않는 환이의 울음 205
[그림 49] 몸을 앞으로 숙인 후 바르게 앉는 환이 209
[그림 50] 성인의 도움 없이 구르기 성공하는 환이 211
[그림 51] 안정적인 자세로 앉은 환이 212
[그림 52] 애벌레를 향한 의지를 보이는 환이 222
[그림 53] 점프를 지시하는 환이 225
[그림 54] 안아달라는 환이의 움직임 227
[그림 55] 누군가를 애타게 찾는 환이 228
[그림 56] 놀잇감과 엄마를 향한 움직임 230
[그림 57] 아빠를 피하려는 환이 231
[그림 58] 진이의 보류 234
[그림 59] 연구자를 살피는 진이 235
[그림 60] 카메라를 살피는 진이 236
[그림 61] 매트 두드리는 진이 239
[그림 62] 알아감을 주변과 공유하는 진이 241
[그림 63] 밀어주길 기다리는 진이 243
[그림 64] 침묵하는 진이 245
[그림 65] 진이의 로션통 잡기 246
[그림 66] 과자 봉지를 탐색하는 진이 248
[그림 67] 공과 얽힌 린이 251
[그림 68] 점점 거리를 좁혀 연구자에게 다가오는 린이 255
[그림 69] 린이의 웃음과 울음 258
[그림 70] 린이의 울음 259
[그림 71] 린이의 울음과 웃음 261
[그림 72] 연구자와 관계를 조율해가는 린이 264
[그림 73] 연구자와 거리를 좁혀오는 린이 266
[그림 74] 타인의 관심을 이끈 윤이 270
[그림 75] 타인의 행위를 이끌어내는 윤이 275
[그림 76] 모빌을 응시하는 윤이 278
[그림 77] 엄마를 쫓는 윤이 278
[그림 78] 엄마를 바라보며 몸을 비트는 윤이 279
[그림 79] 린이의 바라봄 1 280
[그림 80] 린이의 바라봄 2 280
[그림 81] 린이의 바라봄 3 280
[그림 82] 린이의 바라봄 4 281
[그림 83] 응시하는 윤이 언어 281
[그림 84] 욕망하는 우채의 움직임 288
[그림 85] 엄마를 부르는 소리, 찾는 행위 291
[그림 86] 양철통을 손으로 두드리기, 막대기로 두드리기 293
[그림 87] 우채의 가리키기 1 294
[그림 88] 우채의 가리키기 2 294
[그림 89] 우채 흔드는 손 295
[그림 90] 상자 가리키기 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