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8
1. 에센셜 오일 인식 18
1) 에센셜 오일의 개념 18
2) 에센셜 오일 향의 유형 20
3) 에센셜 오일 인식 21
2. 뷰티헬스케어 행동 25
1) 뷰티헬스케어 행동의 개념 25
2) 뷰티헬스케어 행동의 구성 요인 27
3. 심리적 안녕감 35
1)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 35
2) 심리적 안녕감의 요인 36
3) 에센셜 오일 인식과 심리적 안녕감 38
4) 뷰티헬스케어 행동과 심리적 안녕감 39
III. 연구 방법 41
1. 연구 문제 41
2. 연구모형 42
3.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43
4. 설문 구성 43
5. 측정 도구 45
6. 자료 분석 및 분석 방법 46
IV. 연구 결과 및 고찰 48
1. 연구대상자의 특성 48
2. 에센셜 오일 이용실태 및 뷰티헬스케어 행동의 이용실태 50
1) 연구대상자의 에센셜 오일 이용실태 50
2) 연구대상자의 뷰티헬스케어 행동 이용실태 52
3. 에센셜 오일 인식, 뷰티헬스케어 행동, 심리적 안녕감의 기술통계 58
1) 에센셜 오일 인식에 대한 문항별 기술통계 59
2) 뷰티헬스케어 행동에 대한 문항별 기술통계 61
3)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문항별 기술통계 63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 및 뷰티헬스 케어 행동 이용실태 차이 65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 이용실태 차이 65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뷰티헬스케어 행동 이용실태 차이 72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 인식 차이 8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 인식 차이 82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 하위 요인 인식 차이 84
6. 인구통계학적 특성 따른 뷰티헬스케어 행동 차이 9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뷰티헬스케어 행동 차이 90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뷰티헬스케어 행동 하위 요인 차이 93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차이 10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차이 101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차이(하위 요인) 104
8. 에센셜 오일 인식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상관관계 112
9. 뷰티헬스케어 행동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상관관계 115
10. 에센셜 오일 인식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118
1) 에센셜 오일 인식이 심리적 안녕감 하위 요인에 미치는 영향 120
11. 뷰티헬스케어 행동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123
1) 뷰티헬스케어 행동이 심리적 안녕감 하위 요인에 미치는 영향 125
V. 결론 및 제언 129
1. 결과 요약 129
2. 결론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35
APPENDICES 145
ABSTRACT 161
〈표 1〉 에센셜 오일 향의 유형 20
〈표 2〉 뷰티헬스케어 행동의 유형 34
〈표 3〉 설문 문항 설계 44
〈표 4〉 측정 도구 46
〈표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9
〈표 6〉 연구대상자의 에센셜 오일 이용실태 51
〈표 7〉 뷰티헬스케어 행동 이용실태 I 54
〈표 8〉 뷰티헬스케어 행동 이용실태 II 56
〈표 9〉 각 하위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58
〈표 10〉 에센셜 오일 인식의 기술통계 60
〈표 11〉 뷰티헬스케어 행동의 기술통계 62
〈표 12〉 심리적 안녕감의 기술통계 64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 사용이유 67
〈표 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 구매 기준 70
〈표 1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COVID-19 이후 피부 및 바디 관리 74
〈표 16〉 인구통계학적 특성 따른 COVID-19 이후 화장품 사용변화 76
〈표 1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COVID-19 이후 방향 제품 사용 79
〈표 1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 인식 차이 83
〈표 1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에 대한 방향성 인식 차이 84
〈표 2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에 대한 신체적 유효성... 88
〈표 2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에 대한 심리적 유효성... 90
〈표 2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뷰티헬스케어 행동 차이 92
〈표 2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 차이 94
〈표 2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사용 차이 96
〈표 2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바디 관리 차이 98
〈표 2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향 제품 사용 차이 99
〈표 2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차이 103
〈표 2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기수용 차이 106
〈표 2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삶의 목적 차이 109
〈표 3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개인적 성장 차이 111
〈표 31〉 에센셜 오일 인식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상관관계 114
〈표 32〉 뷰티헬스케어 행동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상관관계 117
〈표 33〉 에센셜 오일 인식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120
〈표 34〉 에센셜 오일 인식이 자기수용에 미치는 영향 121
〈표 35〉 에센셜 오일 인식이 삶의 목적에 미치는 영향 122
〈표 36〉 에센셜 오일 인식이 개인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 123
〈표 37〉 뷰티헬스케어 행동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125
〈표 38〉 뷰티헬스케어 행동이 자기수용에 미치는 영향 126
〈표 39〉 뷰티헬스케어 행동이 삶의 목적에 미치는 영향 127
〈표 40〉 뷰티헬스케어 행동이 개인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 128
[그림 1] 연구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