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고령화 사회와 2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COVID-19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적극적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지속적 비대면 상황과 거리두기, 'KF' 마스크 착용 등 사회적·물리적 제한으로 인한 코로나 블루(CORONA BLUE)를 에센셜 오일과 뷰티헬스케어 행동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경감하고 건강과 아름다움을 유지하고자 한다. 에센셜 오일 사용과 뷰티헬스케어 행동의 증가는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는 급성장하고 있는 에센셜 오일과 뷰티헬스케어 관련 산업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올바른 에센셜 오일 인식과 뷰티헬스케어 행동 제반 산업 저변 확대하기 위하여, 에센셜 오일에 대한 인식 및 뷰티헬스케어 행동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은 에센셜 오일에 대한 인식이 있고 뷰티헬스케어 행동을 하는 20~50대 여성을 연구의 대상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IRB) 심의 승인(승인번호: SMWU-2202-HR-127-01)을 받은 후 2022년 3월 15일부터 3월 19일까지 5일간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에센셜 오일 및 뷰티헬스케어 행동 이용실태를 살펴본 결과, 30대, 4년제 대학 재학 및 졸업하고 200~300만 원 미만 월평균 소득으로 사무직에 재직 중이며 5~10만 원 미만 월평균 뷰티헬스케어 비용을 사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 이용실태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에센셜 오일 사용이유로 학력이 높은 경우 피부관리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뷰티헬스케어 행동 이용실태를 살펴본 결과, 학력이 높은 경우는 피부관리실을, 월 소득, 월평균 뷰티헬스케어 비용이 높은 경우는 피부과나 병원관리의 차이를 보였다. COVID-19 이후 학력, 월 소득, 월평균 뷰티헬스케어 비용이 높은 경우 방향 제품을 사용하였고 화장품 사용변화 차이는 없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에센셜 오일에 대한 인식 차이는 없었다. 15~20만 원 미만 월평균 뷰티헬스케어 비용을 사용하는 경우 에센셜 오일에 대한 신체적 유효성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월평균 뷰티헬스케어 비용에 따른 뷰티헬스케어 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15~20만 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월평균 뷰티헬스케어 비용 15~20만 원 미만인 경우 화장품 사용 행동과 방향 제품 사용을 가장 높게 사용했다. 바디 관리는 월 소득이 500만 원 이상인 경우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20대, 4년제 대학 재학 및 졸업자가 심리적 안녕감이 가장 높았다. 특히 500만 원 이상 월 소득이 있는 경우와 월평균 뷰티헬스케어 비용으로 15~20만 원 미만 사용하는 경우에 자기수용이 가장 높게 보였다.
다섯째, 에센셜 오일에 대한 인식 중 심리적 유효성, 방향성, 신체적 유효성에 대한 인식이 높으면 심리적 안녕감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에센셜 오일에 대한 인식이 높으면 개인적 성장, 자기수용, 삶의 목적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뷰티헬스케어 행동이 높으면 심리적 안녕감이 높아지고, 뷰티헬스케어 행동 중 바디 관리, 방향 제품 사용, 화장품 사용, 피부관리가 높으면 심리적 안녕감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뷰티헬스케어 행동이 높으면 심리적 안녕감 중 개인적 성장과 자기수용이 높아지지만, 삶의 목적과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에센셜 오일 인식 중 심리적 유효성, 방향성, 신체적 유효성은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센셜 오일 인식 중 신체적 유효성, 심리적 유효성 순으로 자기수용에 영향을 미치고, 방향성, 심리적 유효성은 개인적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에센셜 오일 인식은 삶의 목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에센셜 오일의 심리적 유효성, 방향성, 신체적 유효성을 인식할수록 심리적 안녕감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일곱째, 뷰티헬스케어 행동 중 바디 관리, 방향 제품 사용, 화장품 사용 순으로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헬스케어 행동은 방향 제품 사용, 화장품 사용 순으로 자기수용에 영향을 미쳤다. 뷰티헬스케어 행동이 삶의 목적과 개인적 성장에 미치는 순서는 방향 제품 사용 행동, 바디 관리 행동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에센셜 오일 및 뷰티헬스케어 행동으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고 즐겁게 관리하여 COVID-19로 인한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심리적 안녕감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더블어 에센셜 오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확대와 뷰티헬스케어 행동 산업 저변 확대가 필요하다고 분석된다.
본 연구가 급성장하는 에센셜 오일 시장과 뷰티헬스케어 관련 산업에 성장 기회를 제공하기를 바라며 에센셜 오일 산업과 뷰티헬스케어 산업 전반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