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2
1. 대학의 비대면 수업 22
1) 대학의 비대면 수업 환경 및 특징 22
2) 대학의 비대면 수업 관련 선행연구 30
2. 비대면 수업에서의 교수실재감 34
1) 비대면 수업에서의 교수실재감 개념 34
2) 비대면 수업에서의 교수실재감 구성요소 및 측정 37
3) 비대면 수업에서의 교수실재감 관련 선행연구 39
3. 비대면 수업에서의 학습만족도 42
1) 비대면 수업에서의 학습만족도 개념 42
2) 비대면 수업에서의 학습만족도 구성요소 및 측정 45
3) 비대면 수업에서의 학습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48
4. 비대면 수업에서의 자기주도학습능력 51
1) 비대면 수업에서의 자기주도학습능력 개념 51
2) 비대면 수업에서의 자기주도학습능력 구성요소 및 측정 55
3) 비대면 수업에서의 자기주도학습능력 관련 선행연구 58
5. 선행 연구 고찰 62
1) 비대면 수업에서의 교수실재감과 학습만족도 62
2) 비대면 수업에서의 교수실재감과 자기주도학습능력 64
3) 비대면 수업에서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만족도 66
III. 연구방법 69
1. 연구모형 69
2.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70
3. 연구절차 72
4. 연구도구 74
1) 연구도구 선정 74
2) 내용타당도 검증 79
3) 설문 문항 검토 82
4) 신뢰도 검증 84
5. 자료 분석 방법 86
IV. 연구결과 및 해석 87
1. 기초자료 분석결과 87
1) 주요 변수 기술통계 분석 87
2) 주요 변수 상관관계 분석 89
2. 연구문제 검증 91
1)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91
2) 구조모형의 검증 95
V. 논의 및 결론 99
1. 논의 99
1) 대학의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교수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9
2) 대학의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교수실재감과 학습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101
2. 결론 및 제언 103
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103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03
참고문헌 105
부록 11
〈부록 1〉 내용타당도 검증 설문지 124
〈부록 2〉 대학의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교수실재감과 학습만족도 및 자기주도학습능력에 관한 설문지 130
ABSTRACT 135
〈표 II-1〉 기존 원격 수업과 현재 비대면 수업의 공통점 및 차이점 26
〈표 II-2〉 대학에서의 비대면 수업 유형별 특징 27
〈표 II-3〉 비대면 수업에서의 교수실재감 개념 36
〈표 II-4〉 선행연구자들의 교수실재감 구성요소 38
〈표 II-5〉 비대면 수업에서의 학습만족도 개념 44
〈표 II-6〉 선행연구자들의 학습만족도 구성요소 47
〈표 II-7〉 비대면 수업에서의 자기주도학습능력 개념 54
〈표 II-8〉 선행연구자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 구성요소 57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표 III-2〉 연구절차 73
〈표 III-3〉 교수실재감의 측정도구 및 하위 구성 요인별 정의 75
〈표 III-4〉 학습만족도의 측정도구 및 하위 구성 요인별 정의 77
〈표 III-5〉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측정도구 및 하위 구성 요인별 정의 78
〈표 III-6〉 전문가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한 문항 수정사항 81
〈표 III-7〉 대학생의 설문 문항 검토를 통한 수정사항 83
〈표 III-8〉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결과 84
〈표 IV-1〉 교수실재감, 학습만족도,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88
〈표 IV-2〉 교수실재감, 학습만족도,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89
〈표 IV-3〉 교수실재감, 학습만족도,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요인들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90
〈표 IV-4〉 측정모형의 모델 적합도 지수 91
〈표 IV-5〉 측정모형의 집중타당도 93
〈표 IV-6〉 측정모형의 판별타당도 검증 94
〈표 IV-7〉 비제약모델과 제약모델 간의 x²차이 94
〈표 IV-8〉 교수실재감과 학습만족도 간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96
〈표 IV-9〉 잠재 변인간 경로 계수 97
〈표 IV-10〉 교수실재감과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분석 98
[그림 III-1] 연구모형 69
[그림 IV-1]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92
[그림 IV-2] 교수실재감과 학습만족도의 관계에서... 95
[그림 IV-3] 교수실재감과 학습만족도의 관계에서...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