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의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교수실재감과 학습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의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교수실재감은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대학의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교수실재감과 학습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매개하는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교수실재감이 대학생의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비대면 수업 방식을 한 학기 이상 경험한 국내 대학교 2~4학년 재학생 29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주요 변수인 교수실재감의 측정도구는 Arbaugh & Hwang(2006), 학습만족도의 측정도구는 주영주 외(2008),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2009), 김은하(2019),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측정도구는 이석재 외(2003)의 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SPSS 2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주요 변수들의 신뢰도 분석과 측정 문항의 기술통계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주요 변수 간의 상관관계 확인을 위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AMOS 2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적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의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교수실재감은 학습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의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교수실재감과 학습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수실재감이 높을수록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교수실재감이 높고,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일수록 학습만족도 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교수실재감과 학습만족도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함양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한다.
이에 교수실재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명확한 학습목표 전달을 통한 동기부여, 수업 참여 방법 안내,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활동 촉진, 적시의 피드백, 참고 자료 제공, 수업 참여 격려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 계획단계에서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계획을 수립하도록 해야 한다. 실행단계에서는 학습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학습평가 단계에서는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보고 성찰하는 과정으로 학습 경험을 토대로 하여 향후 더 나은 학습전략을 스스로 세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대학의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교수실재감과 학습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에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