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 교육현장에서 운동실기에 편향된 체육수업이 아닌 균형 잡힌 교과수업의 일환으로 중등 체육교사의 성공적인 표현영역 수업 사례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방법 중 사례연구를 활용하였으며, 그중 복합적 사례(다중 현장 연구) 방법을 통해 접근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경기도 소재,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현직 체육교사 4명이 연구 참여자로 선정되었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21년 12월부터 2022년 4월까지 약 5개월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수집된 연구 자료로는 문헌고찰과 심층면담, 현지문서, 선행연구, 지필 서적 등이 활용되었으며, 다각적 분석을 통해 자료가 탐색되었다. 그 결과 3개의 상위범주와 그에 따른 9개의 하위개념들이 범주화로 도출되었다.
첫째, 상위범주 교육적 측면의 경우 1) 교사의 교육철학, 2) 학생과의 소통, 3) 지속적인 수업 성찰로 세 가지 유형으로 의미를 분석해 볼 수 있었다. 이는 유능한 체육교사로서의 어떤 개인적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 볼 수 있었다.
둘째, 학습구성의 내용적 측면의 경우 1) 표현영역의 가치 인식, 2) 철저한 수업 연구, 3) 표현영역 수업 실천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범주화될 수 있었다.
셋째, 교육과정상의 구조적 한계의 경우 1) 경험 및 체계부족, 2) 현장의 괴리감, 3) 해결방안 모색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견해에서 보면 중등 체육교사의 성공적인 표현영역 수업실천 사례는 기존 학교 체육수업에서 무용을 포함한 표현영역이 기피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논의 된 가운데 표현영역의 가치 및 중요성을 인식하고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유능한 체육교사의 맥락을 심층적으로 탐색해 보았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이는 향후 표현영역을 기피하고 어려워하는 체육교사들의 인식 전환과 수업의 다양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이 연구는 학교 교육현장에 있어 무용을 포함한 표현영역이 활성화 운영되기 위한 해결방안 모색으로 주요한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의미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