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0
2. 연구 가설 15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장애유아와 비 장애유아의 또래관계 및 상호작용 19
2. 장애유아와 비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22
3.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음악활동 26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 방법 34
3. 연구도구 35
1) 연구 척도 35
4. 연구절차 39
1)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음악활동의 구성 39
2)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음악활동 단계 및 목표 40
5. 자료 처리 및 분석 47
IV. 연구결과 48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동질성 검증 48
2. 집단 간 사회성 점수 분석결과 49
3. 집단 간 또래 놀이상호작용 점수 분석결과 53
4. 실험집단 내 사회성 점수 분석결과 56
5. 실험 집단 내 또래놀이 상호작용 점수 분석결과 58
V. 결론 60
1. 결론 및 논의 60
2. 제언 66
VI. 참고문헌 68
부록 8
〈부록 1〉 연구동의서 79
〈부록 2〉 한국 유아 사회성 기술 검사 (K-SSRSP) 80
〈부록 3〉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질문지 (PIPPS) 82
ABSTRACT 84
〈표 1〉 실험집단 대상자 정보 30
〈표 2〉 통제집단에 대상자 정보 32
〈표 3〉 연구 설계 34
〈표 4〉 사회성 기술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6
〈표 5〉 또래놀이 상호작용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8
〈표 6〉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음악활동 구성 39
〈표 7〉 악기연주 중심의 집단음악활동의 단계별 목표 및 활동내용 45
〈표 8〉 집단 간 동질성 검증 48
〈표 9〉 집단 간 사전-사후 사회성 평균 비교 49
〈표 10〉 집단 간 사전-사후 사회성 하위요인별 평균 비교 51
〈표 11〉 집단 간 사후 사회성 기술 점수 공분산분석 결과 52
〈표 12〉 집단 간 사전-사후 상호작용 평균 비교 53
〈표 13〉 집단 간 사전-사후 또래 놀이상호작용 하위요인별 평균 비교 54
〈표 14〉 집단 간 사후 또래 놀이상호작용 점수 공분산분석 결과 55
〈표 15〉 집단 내 사전-사후 사회성 평균 비교 56
〈표 16〉 집단 내 사전-사후 사회성 하위요인별 평균 비교 57
〈표 17〉 집단 내 사전-사후 상호작용 평균 차이 검증 58
〈표 18〉 집단 내 사전-사후 또래 놀이 상호작용 하위요인별 평균 비교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