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6
1. 연구문제 16
2. 연구모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다문화청소년 20
1.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20
2. 다문화청소년의 현황 및 특성 21
제2절 다문화가정지원서비스 28
1. 다문화가정지원서비스의 정의 및 필요성 28
2. 다문화가정지원서비스의 실태 및 특성 33
제3절 다문화가정지원서비스 이용예측에 대한 이론적 배경 42
1. 갤버그-앤더슨 모델 42
2. 다문화청소년 대상의 서비스 이용 예측에 관한 연구 47
3. 다문화청소년의 다문화가정지원서비스 예측요인 50
제3장 연구방법 57
제1절 연구자료 57
1. 원자료 개요: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57
2. 분석대상 58
제2절 측정도구 59
1. 종속변수: 다문화가정지원서비스 이용 경험 59
2. 독립변수 61
제3절 분석방법 80
제4장 연구결과 81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1
제2절 주요변수의 특성 86
1. 주요변수의 기술통계분석 86
2.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89
제3절 다문화청소년의 지원서비스 이용 경험에 관한 분석 100
1. 교육지원서비스 이용요인 분석 100
2.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 이용요인 분석 105
제5장 논의 및 제언 110
제1절 연구결과 논의 110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118
1. 정책적·실천적 함의 118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23
참고문헌 128
ABSTRACT 140
〈표 2-1〉 최근 3년간의 다문화청소년 인구 현황 23
〈표 2-2〉 다문화가족 자녀 지원 과제 및 책임부처 36
〈표 2-3〉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의 다문화 청소년 지원 강화 37
〈표 2-4〉 2022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의 추진과제 38
〈표 3-1〉 다문화가정지원서비스 이용 경험 측정문항 60
〈표 3-2〉 문화적응스트레스 측정문항 62
〈표 3-3〉 이중문화수용태도 측정문항 64
〈표 3-4〉 사회적 지지 측정문항 67
〈표 3-5〉 부모의 양육태도 측정문항 70
〈표 3-6〉 성취동기 측정문항 72
〈표 3-7〉 학습활동 측정문항 74
〈표 3-8〉 학교성적 측정문항 75
〈표 3-9〉 우울 측정문항 76
〈표 3-10〉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측정문항 77
〈표 3-11〉 사회적 위축 측정문항 78
〈표 3-12〉 비행경험 측정문항[내용없음] 9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3
〈표 4-2〉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87
〈표 4-3〉 서비스 이용 양상 88
〈표 4-4〉 교육지원서비스 이용 경험 관련 변수간 상관관계 92
〈표 4-5〉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 이용 경험 관련 변수간 상관관계 97
〈표 4-6〉 교육지원서비스 이용 경험의 예측요인 102
〈표 4-7〉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 이용 경험의 예측요인 107
[그림 1] 연구모형1 18
[그림 2] 연구모형2 19
[그림 3] 가족센터의 전달체계 41
[그림 4] 갤버그-앤더슨 모델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