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음식 가치인식유형에 따른 메뉴선택욕구가 한식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서울과 경기도 등 수도권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식 셰프와 조리사 및 조리를 전공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 방식을 통하여 130명에게 응답을 받아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한국음식 가치인식유형은 전통성 유지형, 우수성 인증형, 정서적 만족형 3가지 요인으로 메뉴선택욕구는 충동적 선택욕구와 계획적 선택욕구 2가지 요인으로 한식효능감은 1가지 요인으로 도출 되었다.
기본 가설 검증결과, 우수성 인증형과 정서적 만족형 인식유형은 계획적 메뉴선택욕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뉴선택속성과 한식효능감에 대한 가설은 충동적 선택욕구가 한식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음식 가치인식유형과 한식효능감은 전통성 유지형과 우수성 인증형 2가지 유형이 한식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뉴선택욕구의 매개 효과 분석 결과, 모든 경로가 유의하지 않음을 확인하였으며 한국음식 가치인식유형과 한식효능감 간에 직접 효과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한국음식 가치인식유형, 메뉴선택욕구, 한식효능감의 관계에서 성별 (남자/여자)의 조절 효과를 검증한 결과 여자가 남자에 비해 계획적 선택욕구가 한식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지역 특유의 한국음식을 연계시키고 전통음식을 계승하며, 한국음식 문화를 연구하는 등 전통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일수록 한식 효능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국 음식의 효능과 우수성을 잘 알고 있을수록 한식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뉴를 계획적으로 선택하는 사람들일수록 한국 음식의 따뜻한 정과 분위기, 한국 음식의 우수성을 잘 알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한국 음식의 가치인식유형과 한식효능감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하고, 효율적인 한식 이용을 통해 식생활 지속가능과 식생활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