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II. 환경 미술교육의 이해 17
1. 환경교육의 개념 및 목표 17
1) 환경교육의 개념 및 의의 17
2) 환경교육의 목적 19
3) 환경교육 현황 및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특징 22
2. 환경미술과 환경미술교육 26
1) 환경미술의 개념 26
2) 미술교육에서의 환경적 접근 28
III. 생태적 감수성과 생태건축의 이해 30
1. 생태적 감수성의 이해 30
1) 관련 용어에 대한 기초적 고찰 30
2) 생태적 감수성의 개념 32
3) 미술교육을 통한 생태적 감수성의 의의 33
2. 생태건축의 이해 35
1) 환경과 건축물의 관계 35
2) 환경건축 관련 용어에 대한 기초적 고찰 38
3) 생태건축의 개념 및 목표 40
4) 생태건축 수업 설계의 활용 요소 42
IV.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 환경과 건축 단원 분석 46
1.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과 미술교육 분석 46
2. 초등학교 미술교과서의 환경과 건축 단원 분석 49
1) 건축 단원의 목표 및 주요 학습 51
2) 건축 단원의 내용 및 비중 분석 54
3) 교과서에 수록된 이미지 및 학생 예시작품 현황 58
4) 그 외 환경 관련 수록내용 62
V. 생태건축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66
1. 프로그램 개발 방법 및 내용 구성 66
1) 연구대상 66
2) 연구방법 66
3) 수업내용 68
2. 생태건축물을 적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68
1) 개발 취지 68
2) 차시별 수업 계획 69
3) 학습 지도상 유의점 71
4)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71
5) 평가 계획 및 적용 91
3. 프로그램 적용분석 101
1) 생태건축물 경향 분석 102
2) 생태적 감수성 함양분석 115
VI. 결론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28
ABSTRACT 134
〈표 1〉 환경의 개념 유형 18
〈표 2〉 환경교육에 관한 기본 원칙 20
〈표 3〉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부 24
〈표 4〉 환경교육 관련 역량 30
〈표 5〉 건물 부문 탄소 감축 방향 36
〈표 6〉 건물 부문 세부 과제 37
〈표 7〉 환경과 건축의 용어 고찰 38
〈표 8〉 생태건축의 구체적 목표 41
〈표 9〉 생태건축 수업 설계의 활용 요소 43
〈표 10〉 시기별 미술 교과 목표 47
〈표 11〉 초등학교 5, 6학년 교과서 건축 단원 목표 및 주요 학습 51
〈표 12〉 초등학교 교과서 건축 단원 내용 및 비중 분석 55
〈표 13〉 내용 비중 분석에 활용된 교과서 자료 예시 57
〈표 14〉 교과서에 수록된 이미지 자료 현황 59
〈표 15〉 교과서에 수록된 학생 예시작품 현황 59
〈표 16〉 이미지 및 학생작품 분석 활용 자료 61
〈표 17〉 6학년 교과서 건축물 단원 제외 환경 관련 수록내용 62
〈표 18〉 반별 성별 및 인원 현황 66
〈표 19〉 프로그램 개발 방법 67
〈표 20〉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환경건축 수업 계획 및 방법 70
〈표 21〉 1, 2차시 수업지도안 : 생태건축물 이해하기 71
〈표 22〉 1, 2차시 배경 설명 PPT 부분 78
〈표 23〉 1, 2차시 예시자료 PPT 부분 78
〈표 24〉 첫 번째 활동지 설명 80
〈표 25〉 3, 4 차시 수업지도안 : 생태건축물 설계 및 디자인하기 80
〈표 26〉 3, 4차시 예시자료 PPT 부분 85
〈표 27〉 두 번째 활동지 설명 85
〈표 28〉 5, 6차시 수업지도안 : 생태건축물 실기 마무리 및 감상, 비평하기 86
〈표 29〉 세 번째 활동지 설명 91
〈표 30〉 평가도구 반영비율 92
〈표 31〉 평가관점별 평가 방법 93
〈표 32〉 차시별 평가관점 94
〈표 33〉 분석 주제별 활용되는 활동지 및 자료 102
〈표 34〉 생태건축 경향 분류표 103
〈표 35〉 항목별 생태건축 디자인 유형 수 104
〈표 36〉 용기반 녹색건축 인증마크 선정 조 107
〈표 37〉 바름반 녹색건축 인증마크 선정 조 109
〈표 38〉 슬기반 녹색건축 인증마크 선정 조 111
〈표 39〉 아름반 녹색건축 인증마크 선정 조 113
〈표 40〉 생태적 감수성 분석 영역 분류 116
〈표 41〉 생태적 감수성 영역별 반응 수 116
〈표 42〉 자기평가 문항별 응답자 비율 122
[그림 1] 환경미술의 개념 26
[그림 2] 예술교육의 가치 34
[그림 3]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 내용 빈도 48
[그림 4] 교과서 분석 예시 54
[그림 5] 첫 번째 활동지 79
[그림 6] 두 번째 활동지 84
[그림 7] 세 번째 활동지 90
[그림 8] 생태건축물 디자인 학생 작 95
[그림 9] 생태건축물 실내 디자인 학생 작 1 97
[그림 10] 생태건축물 실내 디자인 학생 작 2 98
[그림 11] 세 번째 활동지 학생 작 100
[그림 12] 생태건축 디자인 활동 유형 105
[그림 13] 생태적 감수성 영역별 반응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