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전 세계는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탄소중립 선언과 같은 정책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관련 방안 대부분은 견고히 자리 잡지 못해 더 큰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근본적 해결을 위한 접근으로 환경교육이 대두되었고, 목적으로는 각 개인의 올바른 신념, 태도, 실천을 통한 미래지향적 경향이 중요하게 여겨졌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은 앞선 목적과는 거리가 먼 이론적 성격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범 교육과정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소수 과목에만 치우쳐 예술 교과의 강점인 정의적 성격과 연계된 내용은 깊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해 환경 건축 프로그램 연구를 통한 미술 교과 내 효과적인 환경교육 방안 모색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미술교육에서의 환경교육 목적과 생태적 감수성, 생태건축물과의 연계를 탐색하였으며 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및 교과서 건축 단원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방향을 알아보았다. 이에 교육과정 분석 결과, 현시대를 고려한 감수성과 배려와 문제 해결, 실천, 윤리와 같은 내용의 확대와 미술 교과 도입의 필요성을 파악했으며, 교과서 분석을 통해 문제 해결적 성격의 활동 수록, 다양한 환경의 학생들도 공감할 수 있는 이미지 보충, 실제 삶과 활동의 연계 필요성을 도출해 본 연구의 교육적 가치를 제시했다.
생태건축 프로그램 수업은 총 6차시로, 환경과 건축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이론적 배경과 사례 감상을 시작으로 생태건축물의 외관 디자인을 하고 실내 디자인을 연계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실기와 조별 활동, 감상 및 비평 활동 등 다양한 교수 방법의 활용을 통해 생각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고차원적 활동으로 전개된다.
본 프로그램은 개발 후 서울 소재 K 초등학교 6학년 4개 반 총 90명을 대상으로 실제 적용하였으며 프로그램 결과 분석은 생태건축물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 적용 요소 분석, 선호 작품 및 이유 분석, 그리고 생태적 감수성에 중점을 둔 인지, 정의, 행동 영역 반응분석과 자기평가 비율분석인 총 네 가지 결과로 나누어진다. 분석에 사용되는 자료는 활동지 1, 2, 3과 수업 녹취 파일로 총 4개가 활용되었으며 특정 분석에는 중복된 자료들이 사용되었다. 이에 본 프로그램의 적용에 따른 결과 및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건축 활동 분석에는 기술 지향형 작품이 가장 많이 나타나면서 문제 해결적 능력의 도출과 타 분야와의 접목에 높은 흥미도를 보인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미술의 허용적 자유 표현 속에서 과학적 상상력이 발휘되는 긍정적 상호작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실내 디자인을 통해 생활용품, 가구와 에너지의 결합으로 문제 해결적 인식과 더불어 직접적 행동반경의 풍경 적용으로 실제 삶과의 연계가 유의미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셋째, 생태적 감수성 함양분석 결과, 인지적 영역이 높게 나타남으로써 환경을 인식하고 실천영역으로 나아갈 기틀 마련에 긍정적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미술 교과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생태적 감수성 함양과 생태건축의 주제를 통해 제기하였다. 이를 통해 삶 속에서 생태적 감수성의 적용과 환경과 미래지향적 공존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또한 지속적으로 미술 교과 내 효과적인 환경교육 후속 연구가 이루어짐으로써 실천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교육, 미래와 현재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