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공간 19
1) 비판이론에서 공간: 칸트에서 푸코, 데리다까지 19
2) Reggio Emilia 접근: 교육적 내용의 공간 23
3) 어린이집의 공간 24
4) 놀이와 공간 25
5)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공간 27
2. 놀이 28
1) 인간과 놀이 28
2) 2019 개정 누리과정과 놀이 30
3) 놀이와 배움 31
III. 연구방법 32
1. 연구 현장 및 연구 참여자 34
1) 연구 현장 34
2) 연구참여자 37
2. 연구절차 44
1) 준비단계 44
2) 자료수집 45
3) 마무리 단계 47
IV. 연구결과 49
1. 온전한 나만의 공간 49
1) 교구장 사이 빈 공간: 쉼의 공간 50
2) 사물함 사이 공간: 안정감을 찾는 공간 53
2. 관계맺기가 드러나는 공간 58
1) 흥미영역과 흥미영역 사이 공간·로비: 대화하는 공간 58
3. 놀이와 배움의 열린 공간 65
1) 복도: 내 방법대로 걷기 66
2) 복도·창문·계단: 유아들이 찾은 바람 67
3) 부출입구·로비: 자유로운 연주 공간 76
4. 우연한 놀이가 찾아낸 주목받지 못한 공간 83
1) 분전반: 침묵당한 공간 83
2) 세탁실: 또래에게 전염되기 86
V. 결론 및 논의 95
VI. 제한점 및 제언 100
VII. 참고문헌 103
ABSTRACT 109
〈표 1〉 만 3세반 누리반 유아 중 연구에 동의한 유아 24명의 명단 39
〈표 2〉 만 3세 누리반 연간계획안 40
〈표 3〉 만 3세 누리반 하루일과 41
〈표 4〉 연구절차 및 내용 44
〈표 5〉 관찰의 내용과 방법 46
[그림 1] 큰나무 어린이집 1층 평면도(시설 현황) 35
[그림 2] 큰나무 어린이집 2층 평면도(시설 현황) 36
[그림 3] 만 3세 누리반 보육실 배치도 41
[그림 4] 누리반 교실 공간 배치도_교구장과 교구장 사이 공간 52
[그림 5] 누리반 교실 공간 배치도_사물함 사이 공간 55
[그림 6] 대화하는 공간 공간흐름도 59
[그림 7] 누리반 교실 공간 배치도_흥미영역과 흥미영역 사이 공간 61
[그림 8] 1층 평면도_로비 63
[그림 9] 유아들이 찾은 바람 공간흐름도 68
[그림 10] 1층 평면도_교실 앞 복도 70
[그림 11] 1층 평면도_교실 옆 복도 71
[그림 12] 1층 평면도_창문 73
[그림 13] 1층 평면도_계단 75
[그림 14] 자유로운 연주 공간 공간흐름도 77
[그림 15] 1층 평면도_부출입구 78
[그림 16] 1층 평면도_로비 80
[그림 17] 1층 평면도_분전반 85
[그림 18] 또래에게 전염되기 공간흐름도 87
[그림 19] 1층 평면도_세탁실 88
[그림 20] 누리반 교실 공간 배치도_벽면 90
[그림 21] 누리반 교실 공간 배치도_사이 공간 91
[사진 1] 교구장과 교구장 사이 공간 52
[사진 2] 사물함 사이에 자신만의 공간을 구성한 규성 56
[사진 3] 도로테이프 위에서 자동차 장난감을 굴려보는 유아들 61
[사진 4] 로비에서 자동차를 굴려보는 유아들 63
[사진 5] 유아들이 만든 연 69
[사진 6] 교실 앞 복도에서 연을 날려보는 유아들 70
[사진 7] 교실 옆 복도에서 연을 날려보는 유아들 72
[사진 8] 창문에서 연을 날려보는 유아들 73
[사진 9] 창문에서 연을 날려보는 유아 73
[사진 10] 계단에서 연을 날려보는 유아들 75
[사진 11] 계단에서 연을 날려보는 유아 75
[사진 12] 부출입구에서 악기연주하는 유아 79
[사진 13] 부출입구에서 악기연주하는 유아들 79
[사진 14] 로비에서 악기연주하는 유아 80
[사진 15] 로비에서 악기연주하는 유아들 80
[사진 16] 전통악기를 연주하는 유아와 연주에 맞춰 춤추는 유아들 82
[사진 17] 분전반이 있는 복도 85
[사진 18] 분전반의 모습 85
[사진 19] 그림자 놀이를 했던 세탁실 88
[사진 20] 빛이 들어왔던 세탁실의 창문 88
[사진 21] 교사가 암막천으로 만든 어두운 공간 안에서 비상대피 손전등으로 비춰보는 유아 91
[사진 22] 교사가 암막천으로 만든 어두운 공간 안에서 유아용 손전등으로 비춰보는 유아들 91
[사진 23] 램프 빛 사이에 비친 그림자를 따라 그려보는 유아들 92
[사진 24] 라이트테이블 위에서 OHP필름 인형으로 극놀이하는 유아들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