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 20
1) 지속가능경영의 정의 20
2) 지속가능경영의 역사적 배경 25
3) 지속가능경영의 분류 28
4)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 32
2. ESG경영 34
1) ESG의 정의 34
2) ESG의 중요성 38
3) ESG의 국내·외 현황 40
4) ESG관련 선행연구 65
3. 코스메틱 산업 68
1) 코스메틱 산업의 정의 68
2) 코스메틱 산업의 국내·외 시장현황 69
III. 코스메틱 산업의 ESG경영 73
1. 국내 코스메틱 산업의 ESG경영 73
1) 환경 73
2) 사회 76
3) 지배구조 79
2. 해외 코스메틱 산업의 ESG경영 82
1) 환경 82
2) 사회 86
3) 지배구조 88
3. 코스메틱 산업의 ESG경영의 한계 91
1) 기업차원 인식의 한계 91
2) 소비자차원 인식의 한계 94
4. 코스메틱 산업의 ESG경영의 한계에 대한 개선방안 95
1) 기업차원 인식의 한계에 대한 개선방안 95
2) 소비자차원 인식의 한계에 대한 개선방안 96
IV. 요약 및 결론 98
참고문헌 104
ABSTRACT 112
〈Table 1〉 CSR에 대한 다양한 정의 25
〈Table 2〉 사회적 책임의 다양한 정의 31
〈Table 3〉 ESG에 대한 대표적 정의 35
〈Table 4〉 ESG 관리체계 및 위험의 수준 36
〈Table 5〉 ESG 등급 명칭 및 의미 37
〈Table 6〉 국내 10대 기업 ESG 위원회 현황 42
〈Table 7〉 ESG 기업지배구조보고서 단계적 의무화 일정 42
〈Table 8〉 SK의 3C정책 52
〈Table 9〉 2021 국내 10대 코스메틱 기업 현황 70
〈Table 10〉 2020 해외 10대 코스메틱 기업 현황 72
〈Table 11〉 2021년 기준 아모레퍼시픽 사회공헌 활동 누적결과 77
〈Table 12〉 국내 3대 코스메틱 기업 ESG 공통점 및 차이점 81
〈Table 13〉 샹테카이의 대표적인 환경보호 컬렉션 85
〈Table 14〉 해외 3대 코스메틱 기업 ESG 공통점 및 차이점 90
[Figure 1] ESG 관심도 추이 41
[Figure 2] GS 환경경영 조직도 44
[Figure 3] 지정폐기물 보관소 44
[Figure 4] 매장 내 비치된 1회용 봉투 미지급안내 45
[Figure 5] 비닐쇼핑백 없는 점포 45
[Figure 6] 모바일 영수증 45
[Figure 7] 그리너 스타벅스 45
[Figure 8] 환경의 달 캠페인 46
[Figure 9] 폐열 스팀 설비 46
[Figure 10] mom편한 놀이터 49
[Figure 11] L-CAMP 로고 49
[Figure 12] for Tomorrow 플랫폼 50
[Figure 13] 2016~2020 국가별 지속가능 투자자산 추이 55
[Figure 14] 산업별 지속가능성 보고율 55
[Figure 15] 못생긴 농작물 캠페인 57
[Figure 16] 파타고니아 코리아 지역 환경운동... 58
[Figure 17] 넷플릭스의 주총안건 보고서 62
[Figure 18] 에버레인 제조 공장 63
[Figure 19] 투명 가격 63
[Figure 20] 화장품 공병을 재활용한 작품 75
[Figure 21] 화장품 플라스틱 공병을 재활용해 만든 벤치 75
[Figure 22] ECO Project 로드맵 75
[Figure 23] 티르티르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 78
[Figure 24]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시드니, 호주 88
[Figure 25]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 아테네, 그리스 88
[Figure 26] 페이퍼 보틀 내부, 페이퍼 보틀 외부 92
[Figure 27] 포장재에 안내된 분리배출 방법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