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친환경 물티슈 18
1.1. 물티슈 18
1.2. 물티슈의 원단 32
1.3. 생분해성 43
1.4. 친환경 물티슈 52
2. 가치, 신념, 규범(VBN) 이론 55
2.1. 환경행동이론 55
2.2. VBN 이론 56
2.3. VBN이론의 구성요소 60
3. 가격민감성 66
III. 연구방법 69
1. 연구 문제 69
2.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70
2.1. 연구모형 70
2.2. 연구가설 71
3. 연구대상 72
4. 조사도구 72
5. 자료수집 74
6. 자료분석 75
IV. 연구결과 76
1. 자료의 일반적 특성 76
1.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1.2. 응답자의 물티슈 사용 특성 78
1.3. 응답자 특성에 따른 친환경 물티슈 구매의도 차이 분석 81
2. 측정도구의 검정 86
2.1.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86
2.2. 타당성 분석 89
3. 기본 연구가설 검정 96
3.1. 이기주의, 이타주의, 생태주의가 신생태계패러다임에 미치는 영향 분석 96
3.2. 신생태계패러다임이 결과지각에 미치는 영향 분석 97
3.3. 결과지각이 책임귀속에 미치는 영향 분석 98
3.4. 책임귀속이 개인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 분석 99
3.5. 개인적 규범이 친환경 물티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00
3.6. 기본 연구가설 검정 분석 결과 101
4. 조절효과 검정 103
4.1. 이기주의가 신생태계패러다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가격 민감성의 조절효과 검정 103
4.2. 이타주의가 신생태계패러다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가격 민감성의 조절효과 검정 104
4.3. 생태주의가 신생태계패러다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가격 민감성의 조절효과 검정 105
4.4. 신생태계패러다임이 결과지각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가격 민감성의 조절효과 검정 106
4.5. 결과지각이 책임귀속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가격민감성의 조절효과 검정 108
4.6. 책임귀속이 개인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가격민감성의 조절효과 검정 109
4.7. 개인적 규범이 친환경 물티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가격민감성의 조절효과 검정 110
4.8. 조절효과 검정 분석 결과 111
5. 가설검정 결과 요약 114
6.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115
V. 결론 118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118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2
참고문헌 124
부록 138
ABSTRACT 151
〈표 II-1〉 물티슈 유형 및 종류 24
〈표 II-2〉 물티슈 관련 선행연구 31
〈표 II-3〉 제지와 부직포의 차이점 34
〈표 II-4〉 부직포 소재 제조 공법별 분류 36
〈표 II-5〉 원료 조합에 따른 스펀레이스 부직포의 사용용도 37
〈표 II-6〉 최근 개발되고 있는 친환경 섬유소재 42
〈표 II-7〉 생분해성 평가 방법 특징 비교 46
〈표 II-8〉 바이오 플라스틱의 종류 및 특성 48
〈표 II-9〉 주요국가 생분해 인증기관 49
〈표 II-10〉 주요국가의 생분해성 & 퇴비화 인증 마크 50
〈표 II-11〉 친환경 물티슈 사례 54
〈표 II-12〉 신생태계패러다임(NEP) 측정 항목 62
〈표 III-1〉 설문지 항목 구성표 73
〈표 III-2〉 연구내용 및 분석방법 75
〈표 IV-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표 IV-2〉 응답자의 물티슈 사용 특성 79
〈표 IV-3〉 성별에 따른 친환경 물티슈 구매의도 차이 분석 결과 81
〈표 IV-4〉 연령에 따른 친환경 물티슈 구매의도 차이 분석 결과 81
〈표 IV-5〉 학력에 따른 친환경 물티슈 구매의도 차이 분석 결과 82
〈표 IV-6〉 직업에 따른 친환경 물티슈 구매의도 차이 분석 결과 82
〈표 IV-7〉 가구 월소득에 따른 친환경 물티슈 구매의도 차이 분석 결과 83
〈표 IV-8〉 혼인상태에 따른 친환경 물티슈 구매의도 차이 분석 결과 84
〈표 IV-9〉 가족구성원수에 따른 친환경 물티슈 구매의도 차이 분석 결과 84
〈표 IV-10〉 기술통계 분석 결과 87
〈표 IV-11〉 최초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0
〈표 IV-12〉 요인 추출 과정 92
〈표 IV-13〉 최종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94
〈표 IV-14〉 이기주의, 이타주의, 생태주의가 신생태계패러다임에 미치는... 96
〈표 IV-15〉 신생태계패러다임이 결과지각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97
〈표 IV-16〉 결과지각이 책임귀속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98
〈표 IV-17〉 책임귀속이 개인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99
〈표 IV-18〉 개인적 규범이 친환경 물티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100
〈표 IV-19〉 가설 검정 결과 102
〈표 IV-20〉 이기주의와 신생태계패러다임의 관계에서 가격민감성의 조절... 103
〈표 IV-21〉 이타주의와 신생태계패러다임의 관계에서 가격민감성의 조절효과... 104
〈표 IV-22〉 생태주의와 신생태계패러다임의 관계에서 가격민감성의 조절효과... 105
〈표 IV-23〉 신생태계패러다임과 결과지각의 관계에서 가격민감성의 조절... 106
〈표 IV-24〉 결과지각과 책임귀속의 관계에서 가격민감성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08
〈표 IV-25〉 책임귀속과 개인적 규범의 관계에서 가격민감성의 조절효과... 109
〈표 IV-26〉 개인적 규범과 친환경 물티슈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가격민감성의... 110
〈표 IV-27〉 조절효과 가설 검정 결과 113
〈표 IV-28〉 가설검정 결과 요약 114
[그림 II-1] 물티슈 제조공정흐름도 19
[그림 II-2] 인체 세정용 물휴지 안전기준 21
[그림 II-3] 2013 ~ 2021 국내 연간 물티슈 시장 규모 26
[그림 II-4] 인체 세정용 제품류 연도별 생산추이 26
[그림 II-5] 화장품 품목별 평균 1일 사용량 및 사용빈도 27
[그림 II-6] 영유아 화장품 품목별 1일 평균 사용량(g/day) 및 사용빈도 28
[그림 II-7] 셀프방역 실태조사 29
[그림 II-8] 섬유집합체의 형태 33
[그림 II-9] 섬유의 분류 39
[그림 II-10] 친환경 섬유소재의 범주 40
[그림 II-11] 천연재료기반 섬유소재 및 제품순환개념 44
[그림 II-12] 규범활성화모델(NAM) 모형 57
[그림 II-13] 가치신념규범(VBN) 이론 58
[그림 III-1] 연구모형 70
[그림 IV-1] 신생태계패러다임과 결과지각의 관계에서 가격민감성의 조절효과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