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II. 중급 학습자의 정의 14
1. 중급 학습자의 정의 14
2. 중급 테크닉 15
III. 헬러의 생애 및 피아노 작품 소개 18
1. 헬러의 생애 18
2. 헬러의 피아노 작품 20
IV. 전주곡 22
1. 전주곡의 기원 22
2. 전주곡의 역사 22
1) 바로크 이전 시대 23
2) 바로크 시대 23
3) 고전 시대 24
4) 낭만 시대 24
5) 20세기 25
V. 헬러의 〈24개 전주곡〉 Op. 81 중 1-12번의 분석과 교수학적 제안 26
1. 1-12번의 구성과 특징 26
2. 1-12번의 분석과 교수학적 제안 29
1) 1번 29
2) 2번 33
3) 3번 39
4) 4번 43
5) 5번 46
6) 6번 50
7) 7번 54
8) 8번 57
9) 9번 61
10) 10번 64
11) 11번 68
12) 12번 71
VI. 결론 74
참고문헌 76
부록 10
헬러의 작품 목록 80
1. 작품번호가 있는 곡집(Barbedette, 1877; Kiefer, 2001) 80
2. 작품번호가 없는 곡집(변지혜, 2001; Barbedette, 1877) 87
ABSTRACT 88
〈표 1〉 중급 수준의 테크닉 학습 목표 과제 16
〈표 2〉 헬러의 〈24개 전주곡〉 Op. 81 중 1-12번의 구성 27
〈표 3〉 1번 구성 29
〈표 4〉 2번 구성 33
〈표 5〉 3번 구성 39
〈표 6〉 4번 구성 43
〈표 7〉 5번 구성 46
〈표 8〉 6번 구성 50
〈표 9〉 7번 구성 54
〈표 10〉 8번 구성 57
〈표 11〉 9번 구성 61
〈표 12〉 10번 구성 64
〈표 13〉 11번 구성 68
〈표 14〉 12번 구성 71
〈그림 1〉 로테이션 동작의 예 67
〈악보 1〉 1번, 마디 6-10 31
〈악보 2〉 1번, 마디 11-14, 악상 31
〈악보 3〉 페달 사용법의 예 32
〈악보 4〉 1번, 마디 6-10, 페달 표시 33
〈악보 5〉 2번, 마디 1-3, 양손의 배치와 손가락 번호 35
〈악보 6〉 양손의 빠른 교차를 위한 리듬 연습의 예 36
〈악보 7〉 2번, 마디 18-22, 두음 슬러 37
〈악보 8〉 2번, 마디 9-17 38
〈악보 9〉 2번, 마디 26-29, 다이내믹 표현 39
〈악보 10〉 3번, 마디 1-12, 손가락 번호 예시 41
〈악보 11〉 3번, 왼손 도약 연습 41
〈악보 12〉 3번, 마디 51-74, 음악 용어 42
〈악보 13〉 4번, 마디 1-16 45
〈악보 14〉 5번, 마디 1-2 48
〈악보 15〉 5번, 마디 25-38, 다이내믹 표현 49
〈악보 16〉 6번, 마디 1-3 52
〈악보 17〉 6번, 마디 40-44 53
〈악보 18〉 7번, 마디 1-13 56
〈악보 19〉 8번, 마디 1-4, 스포르찬도와 도약 59
〈악보 20〉 8번, 마디 1-4 60
〈악보 21〉 8번, 마디 18-31 61
〈악보 22〉 9번, 마디 1-4, 음의 재배치 63
〈악보 23〉 10번, 마디 1-12 66
〈악보 24〉 10번, 마디 26-37 68
〈악보 25〉 11번, 마디 1-4 70
〈악보 26〉 12번, 마디 1-13, 주제의 다이내믹 표현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