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클린뷰티 19
제1항 클린뷰티 19
제2항 클린뷰티 화장품 시장 34
제2절 화장품 구매행동 36
제1항 화장품 구매행동 36
제3절 클린뷰티와 관련된 선행연구 고찰 37
제3장 연구 방법 39
제1절 연구 문제 39
제2절 연구 모형 및 가설 40
제1항 연구 모형 40
제2항 연구 가설 40
제3절 연구 대상 42
제4절 자료 수집 및 설문 구성 43
제5절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44
제4장 연구 결과 및 고찰 46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46
제1항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8
제1항 타당도 분석 48
제2항 신뢰도 분석 52
제3절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 53
제1항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 53
제2항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도 68
제3항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신뢰도 71
제4항 COVID-19로 인한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도 75
제5항 클린뷰티의 철학이 향후 트렌드에 미치는 영향력 78
제4절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 79
제1항 클린뷰티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해 본 경험 79
제2항 향후 클린뷰티 제품 구매에 대한 의향 87
제3항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 차이 99
제4항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102
제5절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만족도 104
제1항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만족도 104
제2항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6
제3항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7
제5장 결론 109
제1절 결과 요약 109
제2절 결론 및 제언 112
참고문헌 116
부록_설문지 123
ABSTRACT 131
〈표 1〉 EWG 등급 및 화해 20가지 주의 성분 20
〈표 2〉 H&B 스토어의 클린뷰티 기준 23
〈표 3〉 주요국가의 비건 인증 마크 25
〈표 4〉 비건화장품 브랜드 26
〈표 5〉 주요국가의 천연/유기농화장품 인증 마크 28
〈표 6〉 천연/유기농화장품 브랜드 28
〈표 7〉 친환경 및 지속 가능한 포장재 인증 30
〈표 8〉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단체 32
〈표 9〉 지속 가능한 뷰티를 위한 브랜드 및 기업 활동 33
〈표 10〉 설문 구성 43
〈표 1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표 12〉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 요인분석 49
〈표 13〉 클린뷰티 제품 구매행동 요인분석 50
〈표 14〉 클린뷰티 제품 만족도 요인분석 51
〈표 15〉 측정 도구의 신뢰도 분석 52
〈표 16〉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개념 인식 53
〈표 17〉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클린뷰티 제품 인식 55
〈표 18〉 클린뷰티 제품 중 성분에 대한 인식 56
〈표 19〉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클린뷰티 제품 중 성분에 대한 인식 58
〈표 20〉 클린뷰티 제품 중 윤리의식에 대한 인식 59
〈표 2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클린뷰티 제품 중 윤리의식에 대한 인식 61
〈표 22〉 클린뷰티 제품 중 친환경에 대한 인식 62
〈표 23〉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 64
〈표 24〉 클린뷰티 제품의 일반 화장품과의 차이에 대한 인식 65
〈표 25〉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클린뷰티 제품의 일반 화장품과의 차이 인식 67
〈표 26〉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도 68
〈표 27〉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에... 70
〈표 28〉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신뢰도 71
〈표 29〉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신뢰도 차이 73
〈표 30〉 클린뷰티 제품을 신뢰하는 이유 74
〈표 31〉 클린뷰티 제품을 신뢰하지 않는 이유 75
〈표 32〉 COVID-19로 인한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도 75
〈표 33〉 인구통계학적변인에 따른 COVID-19로 인한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77
〈표 34〉 클린뷰티의 철학이 향후 트렌드에 미치는 영향력 78
〈표 35〉 클린뷰티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해 본 경험 79
〈표 36〉 클린뷰티 제품을 구매한 응답자의 구매 유형 80
〈표 37〉 클린뷰티 제품을 구매한 장소 80
〈표 38〉 클린뷰티 제품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81
〈표 39〉 한 달 평균 클린뷰티 제품 구매 비용 82
〈표 40〉 클린뷰티 제품 구매한 응답자의 구매 동기 83
〈표 41〉 클린뷰티 제품 구매한 응답자의 구매패턴 84
〈표 42〉 클린뷰티 제품 구매한 응답자의 구매 후 행동 85
〈표 43〉 클린뷰티 제품을 구매하지 않은 응답자의 비구매 이유 86
〈표 44〉 향후 클린뷰티 제품 구매에 대한 의향 87
〈표 45〉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향후 클린뷰티 제품 구매 의향 차이 89
〈표 46〉 향후 클린뷰티 제품 구매할 경우 구매 이유 90
〈표 47〉 향후 클린뷰티 제품 구매하지 않을 경우 비구매 이유 91
〈표 48〉 클린뷰티 제품 구매 시 중요 항목 92
〈표 49〉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클린뷰티 제품 구매 시 중요 항목 94
〈표 50〉 향후 클린뷰티 제품 구매 시 가장 선호하는 제품 유형 95
〈표 51〉 향후 클린뷰티 제품 구매 시 제품 선택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 96
〈표 5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향후 클린뷰티 제품 구매 시 제품 선택에... 98
〈표 53〉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 차이 101
〈표 54〉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103
〈표 55〉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만족도 문항별 기술통계 105
〈표 56〉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7
〈표 57〉 클린뷰티 제품 구매행동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8
[그림 1] 오픈서베이 2022 뷰티 트렌드의 '최근 떠오르는/관심 있는 뷰티 관련 키워드' 35
[그림 2] 썸트렌드 분석센터의 클린뷰티 키워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35
[그림 3] 연구 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