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뷰티(Clean Beauty)'란 유해 성분을 배제한 것에 국한되지 않고 동물성 원료와 실험 배제, 친환경 원료와 지속 가능한 패키지 등 다양한 의미와 범위를 내포한다. 클린뷰티는 글로벌 뷰티 트렌드의 하나이며, 우리나라에서도 EWG 등급과 화해 주의 성분 등 성분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클린뷰티가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클린뷰티가 하나의 트렌드로 국내에서도 형성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관련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클린뷰티가 글로벌 뷰티 트렌드의 하나로 형성되어가는 이 시점에 K뷰티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성장하는데 하나의 초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뷰티·코스메틱 분야 실질적인 자료 제공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 방법으로 클린뷰티 제품에 인식과 구매행동 및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표집한 총 35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2022년 3월 16일부터 2022년 4월 12일까지 실시하였고, 표집한 자료는 SPSS WIN 25.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은 평균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사용경험이 있을수록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일반 화장품과의 차이를 인식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이 과거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클린뷰티 제품 중 성분에 대한 인식으로는 알레르기 유발 성분을 고려가 가장 높았고, 윤리의식에서는 동물 실험 배제, 친환경에서는 탄소 배출량 감소에 대한 인식 점수가 높았다.
이와 더불어 COVID-19로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했으며, 클린뷰티의 철학이 향후 화장품 트렌드로 그 영향력이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은 사용경험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 중 성분, 윤리의식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구매행동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클린뷰티 제품 구매 유형으로 '토너'가 가장 높았고, '유해한 성분 배제 여부'가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으로 나타났으며 한 달 평균 클린뷰티 제품 구매 비용은 '5만원 미만'의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또한, 향후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구매 의향이 그렇지 않은 응답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향후 클린뷰티 제품 구매 시 제품 선택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나의 소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평균 이상의 높은 점수로 나타났고, 구매한 클린뷰티 제품의 '내재된 성분(유해의심 배제 성분)'에 대해 만족하는 경향이 가장 높았고, '내재된 윤리의식'에 만족이 그 뒤를 이었다. 클린뷰티 제품을 재사용할 의사 역시 평균 이상의 점수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인식 중 성분에 대한 인식과 윤리의식에 대한 인식, 친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클린뷰티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클린뷰티가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 분야에서 하나의 카테고리를 형성하고 성장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데 의의가 있으며, 클린뷰티의 핵심 가치가 K-뷰티와 함께 시너지가 되어 미래 글로벌 화장품 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