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크시슈토프 펜데레츠키(Krzysztof Penderecki) 16
제1항 생애 16
제2항 시기별 작품경향 21
제2절 수난곡(Passion) 24
제1항 개념 및 역사 24
제2항 오라토리오적 수난곡(Oratorio Passion) 26
제3장 〈누가 수난곡〉 분석 27
제1절 작품배경 27
제2절 작품개관 32
제1항 작품구조 32
제2항 전반적인 곡 분석 34
제3절 〈누가 수난곡〉에 나타난 전통과 현대의 융화 92
제1항 전통적 요소 93
제2항 현대적 요소 101
제4장 결론 110
참고문헌 112
ABSTRACT 117
〈표 1〉 수난주간에 요일별로 낭송되는 성경본문 24
〈표 2〉 오라토리오와 수난곡의 구조 비교 26
〈표 3〉 〈누가 수난곡〉 개요 32
〈표 4〉 〈누가 수난곡〉 가사출처와 구성 33
〈표 5〉 1번곡 가사와 내용 35
〈표 6〉 2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38
〈표 7〉 3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39
〈표 8〉 4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45
〈표 9〉 5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48
〈표 10〉 6번곡 가사와 내용 51
〈표 11〉 7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53
〈표 12〉 8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54
〈표 13〉 9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57
〈표 14〉 10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58
〈표 15〉 11번곡 가사와 내용 61
〈표 16〉 12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62
〈표 17〉 13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64
〈표 18〉 14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69
〈표 19〉 15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69
〈표 20〉 16번곡의 가사로 사용된 짧은 그리스어구와 내용 71
〈표 21〉 17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73
〈표 22〉 18번곡 가사와 내용 73
〈표 23〉 19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73
〈표 24〉 20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76
〈표 25〉 21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78
〈표 26〉 22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81
〈표 27〉 23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83
〈표 28〉 24번곡 성모애가(Stabat Mater) 가사와 내용 84
〈표 29〉 25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86
〈표 30〉 27번곡 가사와 사용된 성경구절 90
〈표 31〉 〈요한 수난곡〉, 〈마태 수난곡〉, 〈누가 수난곡〉 구조 비교 94
〈표 32〉 3개의 수난곡에 사용된 복음사가의 모습 비교 96
〈표 33〉 〈누가 수난곡〉에 사용된 성악의 현대 연주기호 105
〈표 34〉 〈누가 수난곡〉에 사용된 관현악의 현대 연주법 109
[악보 1] 전주 없이 시작하는 도입부 35
[악보 2] 〈누가 수난곡〉의 기본이 되는 2개의 음렬 36
[악보 3] 마디 1 중심음 "G" 36
[악보 4] 마디 10 중심음 "D" 37
[악보 5] 마디 44 중심음 "A" 37
[악보 6] 2번곡에 사용된 독창자의 반음계적 선율 38
[악보 7] 2번곡과 3번곡 사용된 독창자의 반음계적 선율 비교 40
[악보 8] 가사 "Deus meus"에 맞춰 시작되는 독창자의 선율과 저음부 40
[악보 9] 〈누가 수난곡〉에 사용된 고정선율 41
[악보 10] 3번곡에 2차례 나오는 고정선율(e minor chord로 해결) 42
[악보 11] 4·22·27번곡에 나오는 고정선율(e minor chord로 해결) 43
[악보 12] 7·19번곡에 나오는 고정선율(c# minor chord로 해결) 44
[악보 13] 13번곡에 나오는 고정선율(b minor chord로 해결) 44
[악보 14] 4번곡에 나타나있는 Space Notation 모습(마디 7-14) 46
[악보 15] 카덴차가 포함된 소프라노 독창자 선율(마디 29) 47
[악보 16] 정적인 분위기를 전환시키는 5번곡의 관현악 도입부 49
[악보 17] 5번곡 마디 26, 마디 28에 나타나는 음향 및 리듬 클러스터 49
[악보 18] 5번곡 마디 30-32에 나타난 음향 및 리듬 클러스터 50
[악보 19] 6번곡 합창의 솔(G)유니즌과 클러스터 52
[악보 20] 6번곡 마디 8부터 형성되는 클러스터와 종지부 52
[악보 21] 아카펠라 형태의 7번곡 53
[악보 22] 관현악의 연주로 시작되는 8번곡 55
[악보 23] 베드로가 예수를 부인(否認)하는 장면(마디 7) 56
[악보 24] 9번곡에 나타난 바소 콘티누오의 사용 57
[악보 25] 10번곡의 화려한 관현악 도입부와 점차적으로 추가되는 악기 59
[악보 26] 10번곡 마디 31에 나오는 'frusta'의 사용 60
[악보 27] 마디 5-6에 나타난 소프라노 독창선율 61
[악보 28] "Miserere"를 변형된 바흐음렬의 모습으로 사용 62
[악보 29] 12번곡 마디 9에 나타나는 기본음렬2 62
[악보 30] 관현악의 도입부(마디 1-3) 65
[악보 31] 곡의 극적 긴장감을 높여주는 관현악(마디 4-7) 66
[악보 32] 마디 21-30에 나타난 극적인 분위기 67
[악보 33] 13번곡 종결부에 나타난 합창의 클러스터 68
[악보 34] 경계가 없는 14번곡의 종결부와 15번곡의 도입부 70
[악보 35] 16번곡에 사용된 바흐음렬 71
[악보 36] 18번곡에 사용된 선율 74
[악보 37] 2번곡의 선율과 19번곡의 선율 비교 75
[악보 38] 19번곡 마디 9에 나타나는 카덴차와 비슷한 바리톤 독창자 선율 75
[악보 39] 20번곡에 사용된 코랄형식(마디 45) 76
[악보 40] 20번곡에 사용된 코랄형식(마디 61-68) 77
[악보 41] 21번곡의 도입부 79
[악보 42] 타악기의 동적인 연주 79
[악보 43] 마디 42부터 나타나는 비웃는 소리 80
[악보 44] 강도와 예수의 대화(마디 23-31) 81
[악보 45] 21번곡의 종결부와 22번곡의 도입부 82
[악보 46] 포르티시모의 악상과 조성의 모습을 보이는 종결부 85
[악보 47] 낭송자의 대사, 현악기군의 클러스터, 예수의 부르짖음 87
[악보 48] 소년 합창단이 노래하는 마디 29의 요한복음 가사 88
[악보 49] 26번곡에 나타나는 선율 89
[악보 50] 동시에 개별적으로 노래되는 가사(마디 3-11) 91
[악보 51] 〈누가 수난곡〉의 종결부에 나타난 피카르디 종지 92
[악보 51] 〈누가 수난곡〉에 사용된 그레고리안 성가 선율 97
[악보 52] 16번곡에 등장하는 바흐음렬(처음-마디 22) 98
[악보 53] 파사칼리아 형식과 변형된 바흐음렬(16번곡 마디 157-168) 99
[악보 54] 24번곡 종결부에 나타나는 D Major chord 100
[악보 55] 27번곡 종결부에 나타나는 E Major chord 101
[악보 56] 성악파트 클러스터(24번곡 마디 88) 102
[악보 57] 오르간과 하모니움에 사용된 클러스터(13번곡 마디 2-3) 103
[악보 58] 타악기가 형성하는 리듬 클러스터(5번곡 마디 32) 103
[악보 59] 가사를 단편화 하여 여러 성부에 배치(13번곡 마디 21) 104
[악보 60] b. ch(5번곡 마디 33) 106
[악보 61] 5번곡 마디 36 성악부분에 나타난 글리산도 106
[악보 62] 휘파람소리 지시어 fischio(21번곡 마디 45) 107
[악보 63] 소리치기 지시어 gridato(16번곡 마디 109) 107
[악보 64] 현악기의 pressure 주법 108
[악보 65] 독립된 악기로 사용된 첼로(10번곡 마디 53) 108
[악보 66] 독립된 악가로 사용된 더블베이스(5번곡 마디 33-34) 108
[악보 67] 독립된 악기로 사용된 오르간(3번곡 마디 34-39)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