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5
3. 용어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발달장애 아동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 17
2. 발달장애의 유형과 특징 (DSM-5를 중심으로) 19
1) 지적장애 19
2) 자폐 스펙트럼 장애 20
3) 의사소통장애 21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22
5) 특정학습장애 22
6) 운동장애 23
3. 발달장애 아동 청소년을 위한 치료 영역별 개요 25
1) 음악치료 27
2) 언어재활 29
3) 작업치료 30
4) 미술치료 31
5) 놀이치료 33
6) 인지행동치료 34
7) 감각통합치료 35
8) 심리운동치료 36
4. 영역별 치료사간의 협력치료 개요 38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대상 및 과정 42
2. 조사도구 46
3. 분석방법 48
IV. 연구 결과 49
1. 발달장애 아동 청소년을 위한 음악치료사와 타 영역 치료사와의 협력치료 현황은 어떠한가? 49
2. 협력치료 안에서의 음악치료에 대한 치료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60
3. 음악치료사와 타 영역 치료사와의 협력치료 시행 시, 음악치료사에게 제안하는 적용방안은 무엇인가? 69
V. 결론 및 제언 73
VI. 참고문헌 78
부록 87
ABSTRACT 110
〈표 1〉 치료영역별 개요 25
〈표 2〉 연구 대상자의 특성 43
〈표 3〉 타 영역 치료사 세부 영역 44
〈표 4〉 근무기관(중복응답 가능) 44
〈표 5〉 음악치료사 자격증 소지 현황(중복응답 가능) 45
〈표 6〉 음악치료사의 협력치료 경험 유무 46
〈표 7〉 설문지 구성 47
〈표 8〉 타 영역 치료사와 협력치료 세션 현황 49
〈표 9〉 팀 사례 회의 현황 51
〈표 10〉 음악치료사의 협력치료 시 참여 연령대 및 치료 대상 장애유형 52
〈표 11〉 음악치료사의 발달장애를 위한 협력치료 시 목적 설정 53
〈표 12〉 협력치료 시 주로 협력하는 치료영역 54
〈표 13〉 음악치료사 경력에 따른 협력 효과성 차이 문항별 분석 결과 56
〈표 14〉 협력치료 안에서 음악치료의 장점 58
〈표 15〉 기관 내 협력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응답 이유 61
〈표 16〉 기관 내 협력치료 시행 시 필요한 것 61
〈표 17〉 협력치료 안에서 음악치료의 기대되는 점 63
〈표 18〉 음악치료사와 타영역치료사에 따른 협력 기대도 차이 66
〈표 19〉 협력치료 시 예상되는 어려운 부분 68
〈표 20〉 타 영역 치료와 협력치료 시 어려웠던 부분 69
〈표 21〉 협력치료 시 음악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70
〈표 22〉 향후 협력치료 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위한 음악치료의 역할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