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1. 연구 동기 및 기대 효과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중급 피아노 학습자 14
1) 중급 피아노 학습자의 정의 14
2) 중급 피아노 학습자의 주요 과제 16
2. 20세기 음악 18
1) 20세기 피아노 음악의 특징 18
2) 드뷔시와 바르톡 20
3) 민족주의 22
3. 에콰도르 음악 24
1) 사회문화적 배경 24
2) 스페인 민족주의 음악의 영향 26
3) 남미 음악의 성격 27
4) 에콰도르 민족주의 음악의 발전 31
III. 작곡가 게바라 33
1. 게바라의 생애 및 주요 작품 33
2. 음악 특징 35
IV. 〈축제〉 작품 분석과 지도 제안 37
1. 작품 분석 37
1) 알바조 37
2) 구성 및 특징 39
2. 성인 학습자를 위한 지도제안 51
1) 성인 학습자의 특성 52
2) 수업 과정 53
3. 아동 학습자를 위한 지도 제안 63
1) 아동 학습자의 특성 63
2) 수업 과정 65
V. 결론 73
참고문헌 76
ABSTRACT 83
〈표 1〉 피아노 특성이 반영된 20세기 작곡 기법 18
〈표 2〉 20세기 피아노 음악의 특징 및 작곡 기법 19
〈표 3〉 바르톡의 음악 특징 22
〈표 4〉 스페인 민족주의 음악의 특징 26
〈표 5〉 안데스 음악의 특징 28
〈표 6〉 게바라의 대표 작품 목록 34
〈표 7〉 게바라 음악의 특징 35
〈표 8〉 〈축제〉의 구성 40
〈표 9〉 마디 27-45(B부분)의 5음음계 주요음형 47
〈표 10〉 미크로코스모스에서의 피아노 주법 58
〈표 11〉 국내 비전공 피아노 학습자의 특성 64
〈그림 1〉 에콰도르의 주요 지형 24
〈그림 2〉 알바조 리듬 패턴 38
〈그림 3〉 알바조 리듬 피아노 연주 예 39
〈그림 4〉 게바라의 레슨 노트 62
〈악보 1〉 〈미크로코스모스〉 149번(위)과 〈축제〉 (아래) 비교 41
〈악보 2〉 〈축제〉, 마디 1-5. 5마디의 화성 변화 42
〈악보 3〉 〈축제〉, 마디 6-9 42
〈악보 4〉 〈축제〉, 마디 10-13 43
〈악보 5〉 〈축제〉, 마디 1-5 (위)과 〈축제〉, 마디 14-19 (아래) 44
〈악보 6〉 〈축제〉, 마디 53-59 45
〈악보 7〉 〈축제〉, 마디 25-33 48
〈악보 8〉 〈축제〉, 마디 34-38 49
〈악보 9〉 〈축제〉, 마디 39-47 50
〈악보 10〉 〈축제〉, 마디 15-18 손가락 번호 예시 55
〈악보 11〉 〈축제〉, 마디 1-4 57
〈악보 12〉 〈축제〉, 마디 43-47 60
〈악보 13〉 〈축제〉, 마디 10-14 60
〈악보 14〉 〈뻐꾸기〉, 동요 68
〈악보 15〉 〈축제〉, 마디 30-33 68
〈악보 16〉 〈축제〉, 마디 10-19 69
〈악보 17〉 〈축제〉, 마디 34-42 70
〈악보 18〉 미크로코스모스 149번의 연타 주법이 나오는 구간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