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교수자는 중급 학습자에게 가치 있는 다양한 시대별 작품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중급 수준의 학습자를 위한 게바라의 〈축제〉를 소개하고, 지도제안을 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현대 피아노 작품 레퍼토리 확장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게바라는 현존하는 에콰도르 출신의 20세기 민족주의 작곡가로, 모국의 민속 음악과 현대적인 작곡 기법을 융합하여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확립하였다. 그의 피아노곡 〈축제〉에 대한 선행 연구 및 분석을 통해 다음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축제〉는 에콰도르 민속춤곡인 알바조 리듬을 기반으로, 20세기 피아노 음악의 주요 작곡가인 바르톡과 드뷔시의 영향이 드러난다. 해당 곡에서는 5음음계를 활용하고 동기를 확장하는 드뷔시의 작곡 특성과, 장·단조 화음이 대비되고 민속 리듬을 차용하며 타악기적 주법을 요구하는 바르톡의 특성이 나타난다. 이를 통해 게바라의 〈축제〉는 민족주의 음악의 정신과, 남미 사회문화적인 배경, 그리고 에콰도르의 민속 음악과 20세기 현대 피아노 작곡 기법이 다채롭게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상기 특징은 중급 수준의 학습자에게 20세기 피아노 음악과 남미 문화권의 민족주의 음악을 경험하고, 곡의 특성과 관련된 연주 기술을 익힐 수 있어 연주곡으로 적절하다. 이에, 지도 경험 및 피아노 교수 이론을 토대로 성인과 아동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지도제안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