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8
1. 연구문제 18
2. 연구모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다문화청소년 20
1. 다문화청소년의 개념 20
2. 다문화청소년의 현황 및 실태 21
제2절 진로태도 24
1. 진로태도의 개념 24
2. 다문화청소년의 진로태도 26
제3절 문화적응 스트레스 29
1.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29
2.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진로태도의 관계 31
제4절 학교적응 34
1.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 34
2.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 39
3.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과 진로태도의 관계 41
제5절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 진로태도의 관계 43
제3장 연구방법 45
제1절 연구자료 45
1. 원자료 개요: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45
2. 분석 대상 46
제2절 측정도구 48
1. 독립변수: 문화적응 스트레스 48
2. 매개변수: 학교적응 49
3. 종속변수: 진로태도 52
4. 통제변수: 성별, 가구소득 54
제3절 분석방법 56
제4장 연구결과 57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7
제2절 주요변수의 특성 60
1. 주요변수의 기술통계분석 60
2.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61
제3절 연구모형 분석 63
1. 문항묶음 63
2. 측정모형 분석 64
3. 구조모형 분석 70
4. 매개효과 분석 75
제5장 논의 및 제언 79
제1절 연구결과 논의 79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84
1. 정책적·실천적 함의 84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91
참고문헌 94
ABSTRACT 108
〈표 3-1〉 문화적응 스트레스 측정문항 49
〈표 3-2〉 교우관계 측정문항 50
〈표 3-3〉 학업 측정문항 51
〈표 3-4〉 교사와의 관계 측정문항 52
〈표 3-5〉 진로태도 측정문항 53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9
〈표 4-2〉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61
〈표 4-3〉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62
〈표 4-4〉 측정문항의 문항묶음 64
〈표 4-5〉 측정모형 적합도 지수 65
〈표 4-6〉 측정모형의 요인부하량 67
〈표 4-7〉 잠재변수의 AVE, 개념신뢰도 및 상관관계 70
〈표 4-8〉 구조모형 적합도 지수 71
〈표 4-9〉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73
〈표 4-10〉 진로태도에 대한 효과 분해(표준화계수) 76
〈표 4-11〉 부트스트래핑에 따른 전체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77
〈표 4-12〉 팬텀변수모델링에 따른 개별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 78
[그림 1] 연구모형 19
[그림 2] 측정모형 확인적 요인분석 68
[그림 3] 최종모형의 경로계수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