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5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 방법과 연구 범위 22
2. 이론적 배경 24
2.1. 소셜미디어, SNS, 1인 미디어의 개념과 특징 24
2.2.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마케팅 32
2.2.1.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 32
2.2.2. 멀티채널 마케팅 44
2.2.3. 옴니채널 마케팅 46
2.2.4. 하이퍼링크 48
2.3. 소셜미디어와 하이퍼링크 51
2.3.1. 블로그와 하이퍼링크 51
2.3.2. 페이스북과 하이퍼링크 56
2.3.3. 트위터와 하이퍼링크 58
2.3.4. 인스타그램과 하이퍼링크 60
3. 1인 미디어 웹툰과 소셜미디어 63
3.1. 블로그와 웹툰 66
3.2. 페이스북과 웹툰 76
3.3. 트위터와 웹툰 87
3.4. 인스타그램과 웹툰 95
4. 웹툰의 유통구조와 마케팅 104
4.1. 웹툰의 유통구조 104
4.2. 1인 미디어 웹툰의 유통구조 108
4.3. 웹툰 산업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분석 111
5. 1인 미디어 웹툰의 멀티채널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 분석 119
5.1. 1인 미디어 웹툰의 하이퍼링크 활용과 마케팅 전략 사례 분석 119
5.2. 1인 미디어 웹툰의 멀티채널 소셜미디어 활용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사례 분석 129
5.2.1. 작품 중심 커뮤니케이션 129
5.2.2. 작품·작가 혼합 커뮤니케이션 130
6. 결론 133
6.1. 연구 결과의 요약 133
6.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4
참고문헌 136
ABSTRACT 144
〈표 1〉 소셜미디어의 종류 26
〈표 2〉 한국인터넷진흥원(2010), 소셜미디어의 유형 분류 27
〈표 3〉 SNS 세대별 특징 65
〈표 4〉 1인 미디어 웹툰의 멀티채널 전략과 옴니채널 전략 113
〈표 5〉 멀티채널 소셜미디어의 채널 구조 117
〈그림 1〉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역할 교환 35
〈그림 2〉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전망 36
〈그림 3〉 유통채널 전략과 특징 37
〈그림 4〉 빙그레, 인스타그램 42
〈그림 5〉 청정원, 인스타그램 42
〈그림 6〉 네이버 웹툰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를... 43
〈그림 7〉 멀티채널 전략 45
〈그림 8〉 옴니채널 전략 47
〈그림 9〉 하이퍼링크 종류 50
〈그림 10〉 프로필에 링크 51
〈그림 11〉 게시물 안 링크 51
〈그림 12〉 본문에 직접 링크 적용하는 방법 52
〈그림 13〉 OG링크 삭제 방법 53
〈그림 14〉 URL이 표시 되지 않는 링크 상태 53
〈그림 15〉 기본 도구를 활용해 링크를 삽입하는 방법 54
〈그림 16〉 텍스트에 링크를 입히는 방법 54
〈그림 17〉 이미지에 삽입된... 55
〈그림 18〉 페이스북 프로필과 게시글의 링크 56
〈그림 19〉 페이스북 하이퍼링크 첨부 방법 57
〈그림 20〉 페이스북 프로필에 인스타그램 링크 하는 방법 58
〈그림 21〉 트위터에서 프로필과 게시글의 링크 활용 59
〈그림 22〉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61
〈그림 23〉 멀티링크 서비스를 활용한 링크 생성 62
〈그림 24〉 인스타그램 프로필 링크트리 적용 사례 62
〈그림 25〉 블로그 포스팅 방법 70
〈그림 26〉 애드포스트 설정 71
〈그림 27〉 스노우캣, 홈페이지와 블로그 72
〈그림 28〉 루나파크 블로그 73
〈그림 29〉 루나파크 인스타그램 74
〈그림 30〉 루나파크 블로그, 세로 연출 효과 75
〈그림 31〉 〈OK툰 - 개드립만화〉 페이지와 김옥현... 81
〈그림 32〉 OK툰으로 검색 했을 때 82
〈그림 33〉 OK툰으로 검색했을 때 동영상 이미지 82
〈그림 34〉 페이스북 상단의 쇼핑 링크를 통해 이모티콘... 83
〈그림 35〉 페이스북 하단의 쇼핑 링크를 통해 이모티콘... 83
〈그림 36〉 〈OK툰 - 개드립만화〉 중 화면 연출 84
〈그림 37〉 이주용 페이스북 가로형과 세로형 화면 활용 85
〈그림 38〉 피드 게시물의 정사각형 형태와 게시물 선택 시 그... 86
〈그림 39〉 트위터에서 '웹툰'을 검색한 결과 중 일부 91
〈그림 40〉 정세라 작가 블로그의 트위터 연재 공지와 트위터 92
〈그림 41〉 정세라 트위터 게시물 화면 비율 93
〈그림 42〉 정세라 작가 소셜미디어의 인터페이스를 고... 94
〈그림 43〉 다이노탱 인스타그램과 인스타그램 Shop 98
〈그림 44〉 키크니 인스타그램 100
〈그림 45〉 키크니 인스타그램 작품 연재와 이벤트 100
〈그림 46〉 재수의 연습장 인스타그램 101
〈그림 47〉 이아리 인스타그램 101
〈그림 48〉 핸디유, 인스타그램 102
〈그림 51〉 감자, 인스타그램 102
〈그림 52〉 4컷 화면 구성과 썸네일 이미지 103
〈그림 53〉 만화의 제작, 유통단계에 따른 구분 104
〈그림 54〉 전통적인 만화산업의 구조 105
〈그림 55〉 웹툰 작가 수익 및 비용 구조 106
〈그림 56〉 한국무역협회, 아세안... 106
〈그림 57〉 웹툰 산업 생태계 모델 1단계 107
〈그림 58〉 웹툰 생태계 모델 2단계와 3단계 108
〈그림 59〉 1인 미디어 웹툰 유통구조 110
〈그림 60〉 카카오페이지, 봄툰, 네이버웹툰의 소셜미디어 활용 111
〈그림 61〉 1인 미디어 웹툰의 멀티채널 소셜미디어 활... 114
〈그림 62〉 멀티링크 서비스와 옴니채널 전략 116
〈그림 63〉 키크니 인스타그램과 이벤트 119
〈그림 64〉 햄찌의 인스타그램 120
〈그림 65〉 꾸버의 인스타그램 Shop 121
〈그림 66〉 산하의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그리고 수익 채널로... 122
〈그림 67〉 나봄의 인스타그램, 블로그, 핀터레스트 123
〈그림 68〉 나봄의 하이퍼링크 활용 123
〈그림 69〉 지수, 인스타그램, 멀티링크 서비스 활용의 예 124
〈그림 70〉 김토끼 스튜됴 굿... 125
〈그림 71〉 재수의 연습장 블로그, 포스팅 안에 링크 활용 127
〈그림 72〉 재수 작가 블로그와 링크 127
〈그림 73〉 재수 작가 멀티링크 서비스와 관련 링크 128
〈그림 74〉 작품 중심 커뮤니케이션 130
〈그림 75〉 몽냥툰,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활용... 131
〈그림 76〉 오늘의 다은, 인스타그램 작품... 132
〈그림 77〉 키크니, 재수의 작업실 인스타그램 라이브 132
〈그림 78〉 민서영, 인스타그램 작품·작가 혼합 커뮤니케이션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