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교육과정이 학생 및 교사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읍·면 지역 소재의 OO중학교에서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교육과정을 적용한 체육수업 연구를 진행하였다.
21년 3월부터 12월까지 전교생 중 체육수업에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학생 가운데 학급별로 남학생 1명, 여학생 1명으로 2명을 임의선정하여 8학급 총 16명의 학생과 교내 유일한 체육교사 1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 및 회상 자극기법을 통해 연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중학교 학생들은 체육수업에 집중하기 힘든 요인이 많은 기존의 체육수업에 흥미를 갖지 못하였고, 체육교사는 기존의 체육수업에서 여러 종목의 수업 준비가 필요한 점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교육과정을 적용한 중학교 체육수업에 참여한 학생들과 교사는 기존의 체육수업보다 맞춤형 체육수업이 더 좋은 이유로 1학기 1종목을 적용하여 심도 있게 학습하는 체육수업, 블록타임제를 적용하여 2시간 연속으로 진행되는 체육수업, 남녀분리 형태의 단성체육수업, 체육수업을 통한 자존감과 자신감 향상이 기존의 체육수업보다 좋았던 요인으로 답하며 기존의 체육수업보다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수업에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셋째, 학생들과 교사는 앞으로도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수업이 계속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더 좋은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수업을 위한 수업방식의 보완 및 수업환경의 개선, 교육 구성원들의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수업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교육과정이 학생들과 교사의 체육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의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는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교육과정이 학생 및 교사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연구 자료가 될 것이다.
끝으로 후행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교육과정은 경기도교육청에서 2016년부터 추진하여 매년 시행되고 있지만, 소수의 학교에서 선도적으로만 실시되고 있어 관련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교육과정의 확대 운영을 위한 다양하고 활발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