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II. 연구 방법 12
1. 이론적 배경 12
가. 진로구성이론 12
나. 내러티브 탐구 14
다. 선행연구 검토 16
2. 연구 절차 18
가. 연구 과정 18
나. 연구자 자신의 내러티브, '나'의 이야기 19
III. 대학 거부를 통해 비로소 의미화된 고통 22
1. 윤나의 이야기 22
가. 배운 것을 실천하다 22
나. 유예된 탈주, 무중력 상태에서 동지들을 만나다. 28
다. 밖에서의 '공부'를 통해 '학교 에서의 공부에 대한 상처'를 직면하다. 32
2. 새벽의 이야기 38
가. 벽에 둘러싸여 살았던 집 38
나. 돌아온 학교에서 승자의 공포를 맛보다. 41
다. 살아 움직이는 사회를 보면서 내 삶의 꿈틀거림도 느끼다. 43
라. 고2 때 발병한 난독증, 나를 벽치고 있는 학교와 집에서 탈출하다. 44
마. '말할 수 있음'을 알게 된 공간, 트위터 46
III. 논의 및 결론 49
참고문헌 53
ABSTRACT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