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트 구조를 갖는 플라스틱 소재 부품의 경우 유닛 간 고정 또는 결합을 위해 일반적으로 볼트 체결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작업 편차, 장비 비 규격화 등 과도한 볼트 체결에 의한vkf 마운트 파손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부품의 이탈까지도 발생되어 제품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된다. 마운트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형상 및 재질 변경이나 금속부품을 추가하는 인서트 사출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방법들은 과도한 볼트 체결에 의한 마운트 파손 문제는 방지할 수 있으나 제품의 중량 증가와 더불어 금형 가공시간에 따른 비용 증대를 초래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플라스틱 유닛 마운트 형상의 최적 설계를 위해 실험계획법 기반인 다구찌 방법을 이용하여 볼트 체결력에 강건한 마운트 형상을 갖는 설계치수 인자를 도출한다. 이를 위해 상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여 선형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볼트 체결력이 마운트에 미치는 영향도를 파악하기 위해 볼트 및 너트 모델 별 해석 결과 비교를 통해 적합한 해석 모델을 선정한다. 실험계획법의 경우 최소한의 실험으로 각 인자를 배치할 수 있는 2수준계 직교배열표인 L8(27)로 배치한다. 이 때 제어인자는 마운트 형상 설계 치수로 선정하고 작업 편차 및 규정 토크 미 준수등의 작업 환경을 고려하여 체결토크 값을 잡음 인자로 선정한다. 특성치의 경우 볼트 체결력에 따른 마운트의 응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음수가 아니고 작을수록 좋은 특성인 망소 정특성으로 설정한다. 최종적으로 형상 설계 치수 최적 조합을 통해 볼트 및 너트 체결력에 강건한 마운트 형상을 수립한다. 추가적으로 마운트 형상에 따른 두께 및 리브수량 증가는 파손 방지에 유리 하지만 중량 및 가공 비용의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중량 비교를 통하여 중량 최소화가 가능하도록 최적 조합을 도출한다.